마음 밖에 불성이 없다


"三界混起나 同歸一心이니 前佛後佛이 以心傳心하여 不立文字니라
問曰하되 若不立文字이면 以何爲心이오

答曰하되 汝問吾가 卽是汝心이요 吾答汝것이 卽是吾心이니
吾若無心이면 因何解答汝하며 汝若無心이면 因何解問吾問吾인가 卽是汝心이니라
從無始曠大劫以來로 乃至 施爲運動하여 一切時中에 一切處所가 皆是汝의 本心이며


皆是汝의 本佛이니 卽心是佛道도 亦復如是니라
除此心外로 終無別佛可得이니 離此心外로 ?菩提涅槃은 無有是處니라

自性은 眞實하여 非因非果며 法卽是心義이니
自心是菩提이며 自心이 是涅槃니라 若言하되 心外에

有佛及菩提可得하면 無有是處거늘 佛及菩提가 皆在何處인가 譬如有人이 以手로 捉虛空得否인가 虛空은 但有名이요 亦無相貌니 取不得捨不得이니라 是捉空不得처럼
除此心外로 ?佛終不可得也니라 " 心外無佛性

 

-달마조사 어록중에서 옮김-


三계가 혼돈하여 일어났으나 모두가 한 마음(一心)으로 돌아가나니,
앞 부처님과 뒷 부처님이 마음으로 마음을 전하여 문자를 세우(의존)지 않았느니라.

 

묻기를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마음을 삼사옵니까?”

 

답하기를 “그대가 나에게 묻는 것이 곧 그대의 마음이요,
내가 그대에게 대답하는 것이 곧 나의 마음이니,
내가 만약 마음이 없다면 무엇을 인하여 그대에게 대답하며,
그대가 만약 마음이 없다면 무엇을 인하여 나에게
물을 것인가? 곧 이것이 그대의 마음이니라.

 

끝없는 옛부터 광대한 겁 이래로 온갖 동작을 하는데 이르러
일체 시간 가운데 일체 처소가 모두가 곧 그대의 근본
마음이며, 모두가 곧 그대의 근본 부처이니,
곧 마음이 바로 부처라 말하는 것도 역시 이와 같으니라.


이 마음을 제하고 밖으로는 끝내 딴 부처를 찾을 수 없나니
이 마음을 떠나서 밖으로 보리와 열반을 구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니라.

자기 성품(自性)은 진실해서 인도 아니고 과도 아니며
법이 곧 이 바른 마음이니, 자기의 마음이 곧 보리이며 자기의 마음이 곧 열반인 것이니라.

 

만일 말하기를 ‘마음 밖에 부처와 보리가 있어 얻을 수 있다’고 한다면
이런 곳이 있지 않거늘 부처와 보리가 모두 어디에 있는가?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손으로 허공을 잡을 수 있겠는가?

허공이란 다만 이름만 있는 것이요 역시 형상의 모습이 없나니
취하지도 못하고 버리지도 못하는 것이니라.

 

곧 허공을 잡을 수 없는 것 같이,
이 마음을 제하고 밖으로 부처를 찾는 것은 끝내 가능하지 못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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