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사홍서원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아라한을 이루는 것은

계율 서원만으로도 [아니고] ,

[경을] 많이 들음만으로도 진정 [아니고]

삼매을 성취했기 때문도 [아니고],

 

[숲속에서 홀로] 잠을 자는 [수행자 생활을 하기] 때문도 아니고,

“나는 범부들이 경험할수 없는,

욕계를 떠난 행복을 누린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도 아니다.

비구들이여 자신하지 말라

번뇌를 완전히 소멸하기 전까지는. -법구경-

 

수행자들 역시 수행자의 과정을 걷는다고 모든 번뇌망상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며 그만큼 번뇌에서 벗어나기 까지가 힘든과정이니 게을리 하지마시라는

위 부처님의 말씀입니다

 

미혹한 중생삶에서 번뇌망상을 지우고 끊임없이 일어나는 마음의 걸림을

없애는게 참 힘든 과정입니다만

 

그래도 가야할 길이라면 열심히 정진하여

우리 각자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걸림을 하나 하나 치우면서 가야겟지요

 

그것이 불도를 이루는 걸음 걸음 이겠지요

 

 - 과거생 지은  인과의 업보로 끊임없이 일어나는 번뇌의 망상에서

   벗어나려 오늘하루도  마음다집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