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념처(四念處):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고 지혜를 얻기 위한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가운

                                  데 첫번째 수행 방법이다. 사념주(四念住)·사의지(四意止)·사념(四念)이

                                  라고도 하며, 자신의 몸[身]과 감각[覺]과 마음[心]과 법(法)에서 일어나

                                  는 여러 가지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제행무상(諸行無常)·제법무아(諸法無

                                  我)·일체개고(一切皆苦)의 세 가지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것이다.

                              (1) 념처(身念處): 육체를 부정하다고 보는 관찰하는 것
                              (2) 념처(受念處): 느낌이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것
                              (3) 념처(心念處): 마음은 무상하다고 관찰하는 것
                              (4) 념처(法念處): 모든 법은 무아라고 관찰하는 것의 네 가지 방법이다.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수행하는 37가지의 방법을 말한다. 즉 4념처(念處), 4정근(精勤), 4여의족(如意

足), 5근(根), 5력(力), 7각지(覺支), 8정도(正道) 등을 모두 합한 것이다. '37보리도법(菩提道法)'이라

고도 하는데, 이러한 수행 방법을 통해서 깨달음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4념처: 범부 중생의 주관을 바꾸어 출세간(出世間)의 불법(佛法)을 배우도록 하는 수행 방법이다. 

             첫째, 신념처(身念處)는 몸은 부정하다고 관한다.

             둘째, 수념처(受念處)는 수(受)가 고통이라는 것을 관한다.

             셋째, 심념처(心念處)는 마음이란 무상(無常)한 것임을 관한다.

             네째, 법념처(法念處)는 모든 법이 무아(無我)라는 것을 관하는 것이다.

② 4정근: 모든 악을 끊고 선(善)을 키우기 위해서 정진하는 것이다.

             첫째, 율의단(律儀斷)이란 아직 생기지 않은 악을 끊기 위하여 힘쓰는 것이다.

             둘째, 단단(斷斷)이란 이미 생긴 악을 끊기 위해서 힘쓰는 것이다.

             셋째, 수호단(隨護斷)이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선을 나타내기 위하여 힘쓰는 것이다.

                     즉 부처님의 정도(正道)를 보호하여 악법(惡法)이 일어나지 않게 하여 선이

                     생기도록 힘쓰는 것을 말한다.

             넷째, 수단(修斷)이란 이미 생긴 선을 잘 키우는 것을 말한다.

③ 4여의족: 4신족(神足)이라고도 한다. 노력하지 않아도 수행이 뜻과 같이 잘되는 것을 말한다.   

                첫째, 욕신족(欲神足)이란 구도심(求道心)이 강렬하여 하고자 하는 대로 수행이

                        잘 되는 것이다.

                둘째, 정진신족(精進神足)이란 정진이 저절로 잘 되는 것이다.

                셋째, 염신족(念神足)이란 정념(正念)이 한결같이 지속되는 것이다.

                넷째, 사유신족(思惟神足)이란 선정(禪定)이 한결같이 잘 진행되는 것이다.

④ 5근: 불법 가운데 도의 뿌리를 깊이 내려 세속법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수행법을 말한다.

          첫째, 신근(信根)이란 신념이 도법에 굳게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둘째, 정진근(精進根)이란 정진함에 있어서 물러섬이 없는 것이다.

          셋째, 염근(念根)이란 불법을 항상 생각하는 데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넷째, 정근(定根)이란 선정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다섯째, 혜근(慧根)이란 불법의 진리를 여실히 아는 바른 지혜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⑤ 5력: 열반을 증득하기 위한 수행 방법으로서 뛰어난 작용을 하는 다섯 가지 힘을 말합니다.

          첫째, 신력(信力)으로서 불법을 믿고 다른 법을 믿지 않는 힘,

          둘째, 진력(進力)으로서 수행에만 정진하는 힘,

          셋째, 염력(念力)으로서 수행에만 전념하는 힘,

          넷째, 정력(定力)으로서 선정을 닦아서 산란한 생각을 제거하는 힘,

          다섯째, 혜력(慧力)으로서 지혜를 닦아서 온갖 어리석은 생각을 없애는 힘을 말한다.

⑥ 7각지: 깨달음으로 이끌어 주며, 깨달음에 도움이 되는 일곱 가지의 수행 방법을 말한다.

             첫째, 택법각지(擇法覺支)로서 진실된 것을 선택하고 거짓된 것을 버리는 것,

             둘째, 정진각지(精進覺支)로서 불법 수행에 일심(一心)으로 정진하는 것,

             셋째, 희각지(喜覺支)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기쁨,

             넷째, 경안각지(輕安覺支)로서 몸과 마음을 가볍고 쾌적하게 하는 것,

             다섯째, 사각지(捨覺支)로서 온갖 집착을 버리는 것,

             여섯째, 정각지(定覺支)로서 마음을 집중하여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

             일곱째, 염각지(念覺支)로서 정혜(定慧)를 잊지 않는 것.

⑦ 8정도: 멸성제(滅聖諦)를 성취하는 수행 방법을 말한다.

              정견(正見) 즉 바른 견해,

              정사유(正思惟) 즉 바른 사유,

              정정진(正精進) 즉 바른 노력,

              정념(正念) 즉 바른 명심,

              정어(正語) 즉 바른 말,

              정업(正業) 즉 바른 행위,

              정명(正命) 즉 바른 생활,

              정정(正定) 즉 바른 명상

             등 여덟 가지는 열반으로 이끌어 주는 최선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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