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서울 강남 논현동 금강선원 새법당에서

광명진언 지장기도 성취 특별법문과

안산에 사시는 불자님의 시동생 49재 회향천도재가

동참하신 불자님들과 함께 잘 봉행되었습니다


어제 법회는

추석을 앞둔 바쁜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경기 인천에 사시는 우리 불자님들이

오셔서 함께 영가를 위한 기도와 불공을 올리고

또 우리 불자님들의 기도성취에 도움되는

이차인연공덕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인연은

통상적으로 일차인연으로 이루어져

사람살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즉 부모와 가족 형제 혹은 이웃

친구 동료 혹은 지금 주어진 조건 환경

지금 부딪히고 지금 하고 있는 일등이

일차적으로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인연인데

이 일차인연은 사회 세속적인 관계

즉 내가 세상에 태어나 나의 업식에 따라

저절로 이루어진 관계를 말합니다


부처님은 어떤 인연이든지

자비심과 무주상심의

보시공덕을 베풀어서 받고자 하는 마음이 없어야

세상살이 생사고락의 바다에서

희로애락과 육도윤회의 길에서 헤메지 않고

내개 원하는 좋은 복락을 저절로 누릴수 있다 했는데

이 일차 인연은 내가 짓고 맺고 거둔것이라서

반드시 내가 하는 것에 따라서

그 과보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이 일차인연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 이차인연인데

일차인연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이차인연은 저절로 보너스같이 주어지는

가피 즉 더하여 입혀지는 과보가 되어


이 이차인연으로 인해 사람살이가

자기 원하는 것 이상으로 자기 들인것 이상으로

복락이 오는 것입니다


즉 일차인연은 내가 지은 업식으로

이차인연은 일차에 들인 업식에 대한 과보로

연기처럼 저절로 일어나는 것인데

우리가 자기 노력과 지은 공덕 이상으로

어떤 기대이상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것은

자기가 일차에서 자기가 들인것 지은것보다

더 많이 받고자 하는 공짜의 욕심이되기에


우리가 지금 주어진 자기의 업

일차인연에서 정말 최선을 다해서 그 과보로

이차적으로 생각지도 않은 가피와 복락이 임할수 있도록

자비심과 무주상심의 부처님 마음으로

좋은 업과 좋은 공덕을 많이 지어야

저절로 주어지는 보너스격인

이차인연 삼차인연을 잘 맺게 될것입니다


어제 49재 회향불공 역시 마찬가지로

동참하신 불자님들이 자기하고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이지만

또 어떠한 세상인연도 없지만

부처님 자비심으로 영가를 위해 좋은곳 가시라

함께 빌어주는 마음은

법회에 와서 지어진 일차인연에 대해

이해심없이 무주상으로 공덕을 지은것이 되어

이차로 영가가피나 혹은 불 보살님의 좋은 복락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족간에도

혹은 이웃간에도

혹은 자기 하는 일들에도

비록 힘들고 어렵다 해도

혹은 미워하고 원망하는 일들이 있다해도


주어진 모든것들 모든 인연들에

최선의 자기 할수 있는 범위의 좋은 마음을 내어

무주상심의 보시와 자비를 베풀어 임한다면

그 인연공덕으로 인해 반드시 이차인연이 지어지며

그 이차인연은 저절로 나의 복락으로 되어

가피와 영험으로 돌아옴을 명심하시고

기도에 임하시면 우리 불자님들의 기도성취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어제 불공법회 동참하신 불자님들 모두

귀한 공양공덕 감사드립니다


다음 법회는 이번 추석연휴 끝나는

이번 9월18일(일) 오전10시에

서울 강남 논현동 금강선원 새법당에서

지장재일 영가천도 불공법회와

스님의 기도성취에 대한 특별법문이 있습니다


날짜 참고하시어 동참공덕 공양공덕 지어주시면

부처님전 지장보살님전 축원 발원 잘 올려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