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이 삼천일간

지장보살님의 대원력에 의지하며 발원하는

광명진언 기도와 지장기도에 대해서

기도하고자 서원세우고 기도 시작한지

이제 천오백여 일에 이르고 있습니다

 

세월로 따지면 햇수로

4년여가 더 지났고

앞으로 또 삼천일기도 회향까지 그만큼 남았습니다

 

그동안 스님이

이곳 다음블로그 -토굴넷-을 통해서

삼천일기도 기간동안

광명진언과 지장보살님 지장기도에 대해

스님이 공부하고 깨달은 내용들을

여러가지 자세히 말씀을 많이 드렸고

또 기도하는 법에 대해서도

수차 강조하여 말씀드렸는데

 

아직도 지장기도와 광명진언 기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부터 우리 불자님들의 기도성취를 위해

기도의 중간점검겸 다시한번

스님의 글들을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이 글들은 스님이 삼년여전에 만들어서

소개해드렸던 -길을 묻는 나그네에게- 책에도

수록되어 있는데 이 책은 지금 모두 다 배포가 되고

없으므로 스님의 삼천일기도 기간중에 다시한번

편집 정리하여 책을 만들예정이어서

 

그때까지는 스님이 책의 내용을

새롭게 다시 정리하여

이곳 -토굴넷- 블로그를 통해서

모든 내용을 올려드릴 예정이오니

우리 불자님들은 내용을 잘 새기셔서

기도공부와 기도성취에 조금 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몰랐던 지장보살님 이야기. 1

 

세존이시여

저는 지옥에서 고통 받는

모든 중생을 구원하여

지옥이 텅 빌 때까지

결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지장보살님의 대원중-

 

 

-. 지장보살님은 이시대의 부처님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지장기도와 광명진언 기도에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 천일기도와 삼천일 기도를 통해 오랫동안 지장기도와 광명진언 기도에 주력해 왔던 스님으로서는 참 격세지감을 느낍 니다.

 

요즘 웬만한 사찰의 극락전이나 법당에서도

아미타 부처님의 협시불로 좌측에 관세음보살님을 모시고

오른쪽에 대세지보살님 대신에 지장보살님을 함께 모시는 추세입니다.

 

한때 조상님께 발원하는 영단이나 지장전에서만 볼 수 있었던 지장보살님이 당당하게 부처님의 협시불로 자리 할 수 있는 것은 서방정토 극락 교주이신 아미타부처님께 지장 보살님의 대원력으로 이 지옥말법시대 고통 받는 지옥중생을 구원 하여 인도하여 주시라는 불자님들의 간절한 여망에 호응하는 것입니다.

 

불자님들의 지장기도에 대한 관심과 열망도 점차 높아져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도 물론 우리 불교의 모든것으로 대변되는 관음기도 (관세음, 혹은 관자재보살님 등에게 발원 하는)를 주력으로 하는 불자님들이 많은 현실이고 또 관음불교 전래의 역사적 영향으로 지장보살님께 발원하는 지장기도에 대해서는 잘 몰랐던 우리나라 불교의 현실 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지장기도는 사실 우리 불교에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한국 주류불교의 중심축에서 다소 벗어나 민간의 미륵신앙처럼 민중의 고통 과 함께하며 오랫동안 묵묵히 음지에서 그 명맥을 이어 왔습니다.

 

지금까지도 일부 스님들이나 혹은 불자님들도 지옥에서 고통 받는 조상영가를 위한 천도재를 지내며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아미타부처님은 애타게 찾으면서도 아미부처님 계신 서방정토 극락세계로 인도하는 지옥중생 구원의 서원을 세우신 지옥유명교주 지장보살님께 발원하는 지장 기도는 정법이 아니다거나 특히 광명진언 기도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하는 등의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공부를 좀 하셨다는 분들도 지장경은 위경이다” “지장보살님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허구의 보살이다등등의 분별심의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 따지면 관음보살을 포함한 기존의 모든 보살님들과 여러 경전들이 논란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불보살님들은 시대와 중생들의 근기에 따라 수많은 화현과 현신으로 그 모습을 나투시며 다양한 방편으로 우리 중생 삶과 함께 존재하며 어리석은 중생들의 성불을 돕는 분들입니다.

지장보살님도 그중 한분의 모습입니다. 부처가 되기 위한 보살의 위치도 되고 사람의 명을 관장하는 명부전의 염라대왕을 위시한 시왕을 거느리는 반열에도 올라 있는 분이니 결코 소홀히 대할 수 없는 불보살님 중 한분입니다.

 

스님도 예전에는 일체유심조라는 화두와 관세음 보살님께 발원하는 관음기도와 공부를 주력으로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라 하지만 사실 중생심은 시류와 상황 인연관계에 따라 하루에도 열두 번도 더 변하고 달라집니다.

 

수행자들도 아무리 고고한 산중에서 참선을 하고 기도를 하고 도를 구하며 성불을 외치지만

실상 세속으로 돌아와 부딪히다보면 욕계 색계 무색계에 집착하는 수행자의 상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물며 도가 약하고 부처님 공부가 덜되고 기도 수행력 등 정신적 수행이 약한 일반인이 오죽하겠습니까?

 

아무리 부처님 공부를 많이 하고 108배를 하고 사경을 하고 삼시기도를 잘 해도 이 우리 안의 마음하나 고쳐먹기에는 여러 가지 부딪히는 인연과 물질적 현실이 참 어렵습니다.

 

내 안의 마음하나 제대로 잡기 힘든데 어떻게 지금 이 지옥 같은 거대한 물질만능의 중생 삶에서 마음하나 잘 다스려 스스로 벗어나겠습니까?

 

그래서 스님은 도를 먼저 깨우치고 중생을 구원한다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생각에서 벗어나 마음 힘들고 현실의 물질 삶 힘드신 우리 불자님들에게 꼭 필요한 구원의 보살님이 누구신지 이 시대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보살행은 무엇인지

 

말법 지옥중생시대에 우리 불자님이 의지해야 하고 간절히 발원해야 하는 분이 누구인가를 여러 경전 등을 통해 자세히 알고 나서 부터 지난 십 여년 간 지장보살님의 크신 대원력에 발원하는 지장기도에 대한 공부와 기도에 주력했습니다.

 

마음 힘들고 고통 받는 우리 불자님들을 위해 지장보살님의 대비대원을 꼭 실천하고자 천일 지장기도를 회향했으며 또 지금도 삼천일 지장기도를 계속 해오며 스님이 기도를 통해 깨달은 여러 가지 부처님 말씀과 지장기도와 광명진언 기도를 통해 성취한 내용들을 우리 불자님들과 함께 하고자

 

지옥 유명교주 지장보살님이 이 시대의 진정한 부처님이다

중생이 어떤 죄업을 지어도 포근하게 감싸주시는 자애로운 어머니 같은 분이다라며

 

지장기도와 특히 자력의 천도법인 광명진언 기도 열심히 잘 하시라 그간 불자님들에게 누누이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지장기도가 무엇인지 혹은 지장보살님 공부나 지장보살님 나투신 의미 등은 자세히 잘 모르는 불자님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지장보살님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뒤 미륵부처님(미래에 오실 부처님)이 출현할 때까지 567천만년 동안 이른바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말법지옥중생시대 즉 '무불시대의 교주'라는 중생구원의 중책을 부처님으로부터 수지 맡으신 분입니다.

 

지장보살은 이처럼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시대에 고통 받는 중생을 위해 직접 육도에 몸을 나투어 천상에서 지옥까지 일체 모든 중생을 교화하여 해탈케 하고 맨 마지막으로 성불 하겠다 며 자신의 성불도 미루신 비장한 서원을 세운 대원대비(大願大悲)의 보살입니다.

 

지장보살은 특히 우리 사람의 나고 죽음의 명을 다루는 염라대왕 등의 시왕을 관장하며 '지옥 어두운 세계의 교주라 불리는 유명교주(幽明敎主)' 또는 '남쪽을 교화하는 주존인 남방화주(南方化主)'로 불리고 있습니다.

즉 우리 불자님들도 익숙하게 잘 아시는 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를 맡으신 아미타 부처님의 역할과 대비되는 유명지옥교주의 중요한 직책을 맡으신 분이 바로 지장보살 님입니다.

 

또 석가모니 부처님 사후 미래불(미륵부처님)이 오실 때까지 부처님법이 점차 사라지는 이 시대 즉 부처님도 모르고 사는 말법지옥시대의 교주를 맡아서 지옥중생의 성불을 도와주는 분이 지장보살님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지장보살님이 이시대의 부처님이란 뜻이고 또 우리 중생들이 이시대의 교주이신 지장보살님의 크신 대원력에 발원하는 지장기도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늘 아침저녁으로 봉행하는 예불시간의 예참문을 보면

 

“... 지심정례 공양 대지 문수 사리보살 대행 보현보살 대비 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 ,”

 

불보살님께 귀의하는 순서와 칭 명 어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듯이 이 귀절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지장보살님은 대원본존...마하살이라는 대단한 수식어와 함께 여러 불보살님들 중에서도 맨 마지막에 주인공처럼 등장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나열하던 보살님들 중에서 제일 중요한 서열의 주인공의 위치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지장보살님은 이 시대 우리 불자님들이 의지해야 할 중요한 분이라는 것입니다.

 

- 내일글에서 다시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은 검색창에 -토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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