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4일간의 추석연휴가 시작됩니다

 

밀리는 성묘길 귀향 귀성길 안전운전 하시고

가족 친족모두 즐거운 명절 보내십시오

 

이번 연휴나 시간되실때

우리 불자님들은

꼭 한번 용산의 국립중앙박물관에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 불교의 불상에 관한 특별기획전이

기획전시실에서 11월까지 열린다 하는데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각국의 국보급 불상과

우리나라의 귀한 불상이 많이 전시되어 있다 합니다

 

특히 반가사유상은

부처님 수행과정의 모습을 담은 것인데

이번에 처음 공개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부처님 수행과정의 모습을 담은

반가사유상들은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등에서

국보로 아주 중요하고 귀한 위치의 불상인데

 

이 사유하는 부처님

즉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하는 부처님처럼

 

우리 불교에서는 자기 고뇌와 성찰등

자기 마음을 다스리고 중심을 잡는데

이 사유의 과정을

수행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여깁니다

 

요즘같이 물질 물신 만능의 시대에

우리는 늘

외부의 상  보이는 상들에 육신이 이끌리어

자기 중심이 없이 우왕좌왕 헤메며

사는 일들이 많아 참 안타깝습니다

 

하루종일 나는 온데간데 없고

내 생각과 마음이

온통 나 아닌 것들에 마음을 빼앗겨서 사는 세상살이 입니다

 

내가 이 세상의 주인이 되어야 하는데

 

폰의 노예, TV의 노예, 게임의 노예

돈의 노예, 내집의 노예, 내차의 노예,

내 일의 노예, 권력과 명예의 노예가 되어 사는 세상살이 입니다

 

나를 돌아보는

사유의 시간을 많이 가져보십시오

 

내가 마음과 몸이 이끌리어 사는 대상들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나의 사유의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살건지

생각하고 생각하는 나만의 사유의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어디에서든

무엇을 하든

자기 시간을 조금이라도 내어

나를 돌아보는 나만의 사유의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이 사유의 시간들은

내가 나의 주인으로서 세상살이 주인으로서

자기 인생 자기 삶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것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 자기 생각할 시간 갖는 나만의 사유의 시간들은

꼭 고고한 산중이나 절간에서 만이 아니라

자기 집이든 사업장이든 어디에서든

자기 일상의 생활수행 생활기도 생활신행을

얼마든지 하실수 있습니다 

 

스님이

우리 불자님들이 스스로 가정에서

조용한 공간이나 방에서 합장하고

매일 잠자기전이나 일어나서

오분 십분씩 행하시라 하는 기도도

하나의 자기 사유의 과정입니다

 

이번 반가사유상등 전시회에

추석지나 10월중 우리 불자님들과 함께 모여

부처님 만나러 갈수 있는

좋은 시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추석연휴기간동안

시간되시는 우리 불자님들은

미타암 산사에 오셔서 부처님전 참배하시고

자기 돌아보는 시간 가져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추석 명절 건강하고 무사원만 행복하게

잘 보내십시오

 

스님의 기도법은 검색창에 -토굴넷- http://togul.net

스님의 기도동참과 천도재 불공 스님상담은 010-2896-7976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