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천가지 만가지 번뇌가 있습니다

그래서 백팔번뇌라 하지요

 

오늘이 기도 올린지 딱 백팔일째입니다

사바세계 태어난것도 업보라 합니다

백팔번뇌에 대해 자세한 설명글 하나 올립니다

 

108번뇌란???

 

108번뇌는 중생의 근본번뇌이다.

이 108번뇌는 육근(六 根)과 육진(六塵六境이라고도 함)이 서로 만날 때 생겨난다.
눈[眼]· 귀[耳]·코[鼻]·혀[舌]·몸[身]·뜻[意]의 육근이 색깔[色]·소리[聲]·향기[香]·맛[味]·감촉[觸]·법[法]의 6 진을 상대할 때 먼저 좋다[好]·나쁘다[惡]·좋지도 싫지도 않다[平等]는 세 가지 인식작용을 일으킨다.

그리고 다시 좋은 것은 즐겁게 받아들이고[樂受], 나쁜 것은 괴롭게 받아들이며[苦受], 좋지도 싫지도 않은것에 대하여는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게 방치하는[捨受] 것이다. 곧 6근과 6진의 하나하나가 부딪칠 때 좋고[好]·나쁘고 [惡]·평등하고[平等]·괴롭고[苦]·즐겁고[樂]·버리는[捨]
여섯 가지 감각이 나타나기 때문에, 6*6=36, 즉 서른여섯 가지의 번뇌가 생겨나게 된다.


이 36번뇌를 중생은 과거에도 했었고 현재에도 하고 있 고 미래에도 할 것이기 때문에, 6×6=36에 과거·현재· 미래의 3을 곱하여 108번뇌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108번뇌가 벌어지고 또 벌어져서 팔만사천 번뇌망상을 이루게 되고, 그 번뇌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무수히 왔다갔다 하면서 마음을 흐트려 놓기 때문에 중생 은 번뇌로 인해 시달리는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 다.
 

108번뇌! 이것은 우리의 흩어진 마음을 뜻한다. 하나 로 모아진 마음이 아니라 바깥으로 흩어진 마음, 근원을 돌아보는 마의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흘러 내려가는 유전(流轉)을 뜻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108번뇌와 깊이 결속되어 있는 삶이 중생의 인 것이다.

 

① 6진(塵) ×3 (好, 惡, 平等) = 18
② 6진(塵) ×3 (苦, 樂, 捨) = 18
  이를 합하면 -> 36
③ 36 ×3 (世 : 과거, 현재, 미래) = 108

두번째 방법

① 삼계(三界)의 견혹(見惑) = 88사(使)
② 삼계(三界)의 수혹(修惑) = 10혹(或)
③ 무참(無懺), 무괴(無愧), 혼침(昏沈), 악작(惡作), 뇌(惱), 질(嫉), 도회(掉悔), 수면(睡眠), 분(忿), 부(覆) = 10전(纏)
이를 합하면 -> 108

오늘 백팔일째 기도일

중생의 고뇌를 대변하는 백팔번뇌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광명진언 기도법은 검색창에 -토굴넷- http://togul.net (피시화면으로 보세요)

스님의 49일 백일 광명진언 기도동참과 기도법책 주문은 010-2896-7976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