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재를 지내거나
독경·염불하는 이의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영가를 천도할 때는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이나
가족 할 것 없이 매우 조심할 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반드시 마음을
하나로 모아 천도를 하라는 것이다.

앞의 해인사
학승 이야기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입으로만 염불을 하고
마음으로는 딴 생각을 품고 있으면
결코 천도가 되지 못한다.

한 스님은 요령을 흔들면서
'제경행상'이라는 책을 생각했고,
한 스님은 목탁을 두드리면서
'은행나무 바리때'를 탐하였다.

결국 영혼은
염불 한 마디 듣지 못하고
엉뚱한 소리만 들었던 것이다.

곧 영혼은 우리의 말이나
행동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읽는다.

영혼과는 마음과 마음,
생각과 생각으로
서로 통할 뿐이다.
이것을 명심해야 한다.

'염불보다는 잿밥'이 되어서는
절대로 올바른 천도가 될 수 없다.

오직 마음을 모아
지극히 염불을 할 때
영가에게 참된 깨우침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한 가지 사항을 더 부언한다면
영가 천도를 위한 관음시식(觀音施食) 중,
4다라니(四陀羅尼)를 외울 때는
특히 관(觀)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4다라니는 변식진언(變食眞言),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유해진언(乳海眞言)의 넷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변식진언을
세 번 외움에 있어

첫번째는 밥 한 그릇이
일곱 그릇으로 변하는 것을 관하고,

두 번째는 일곱 그릇이
마흔 아홉 그릇으로
변하는 것을 관해야 하며,

세 번째는
수없이 많은 공양물로
변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관해야 한다.

감로수진언을
외울 때도 마찬가지이다.

옛말에

하늘 사람은
물을 유리궁전으로 보고,
사람은 물로 본다.

고기는 물속에 살면서도
물을 보지 못하고,
귀신은 물을 불로 본다

천견유리인견수(天見琉璃人見水)
어불견수귀견화(魚不見水鬼見火)

고 하였다.

이와 같이 귀신은
물을 불로 보기 때문에

감로수 주는 것을 생각하면서
감로수진언을 외워주지 않으면
물을 마실 수가 없다고 한다.

실로 변식을 이루어내고
감로수를 마실 수 있게 하는 것은

주문의 힘과 관상력(觀想力),
삼보(三寶)의 신력(神力)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4다라니를 할 때는
반드시 마음으로 관(觀)해야 한다.

흔히들 기도나 영가 천도는
백명이 하는 것보다
도력있는 스님 한 분이
하는 것이 낫다고 말하는 것도

도력있는 스님의 관상력이
그만큼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력이 있는 스님은
의식문이나 진언을 외우지 않고

가만히 관을 하고 앉아
영가에게 곧바로 설법을 하는 것이다.

명심하라.
영가는 마음으로 통하는 존재이다.

내 마음을 그릇되게 가질 때
영가는 천도 되지 않는다.

잡된 생각을 비우고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

이것이 영가 천도의
가장 요긴한 비결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제 여기까지 읽은
재가 신도들은
이러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관을 통한 천도나
49재 등의 전문적인 천도법을
보통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천도법은 없을까"

그렇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천도법은
작법(作法)을 제대로 익힌
스님들께 의뢰하면 된다.

그리고 재가인들은
자기의 형편과 능력에 맞는 방법으로
앞서간 부모나 친척·친구 등을
천도해 주면 된다.

오직 내 진실한 마음만이
가까운 이의 영혼을

좋은 세상으로
인도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이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천도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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