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타스님의 생활속의 기도법중에서

영가 천도 기도법


살아 있는 존재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죽음이다.
가장 두려워하는 것도 죽음이다.
만약 사람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다면……

그러나 지금껏 그러한 일은 없었다.
태어난 존재에게는 반드시 죽음이 찾아 들고,
생겨난 것은 반드시 사라지게끔 되어 있다.

그렇다고 하여 죽음이나 사라짐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 또한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이다.
죽음이 있기 때문에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옛 성현들은 죽음을
'옷 갈아입는 일'처럼 받아 들였다.

옷을 오래 입어 낡았으니
새 옷으로 갈아 입어야겠다며
담담히 받아들였다.

마이카 시대인 요즘으로 말하면,
오래 탄 헌 차를 버리고
새 차로 바꾸어 타는 것이
죽음이요 환생(還生)으로 본 것이다.

그럼 어떤 옷으로 갈아입고
어떤 차로 갈아타게 되는 것인가?

그 결정권은 '나 스스로 지은 바 업'이 쥐고 있다.
살아 생전 내가 지은 행위,
내가 추구한 바를 쫓아 인연처를 구하는 것이다.

극악(極惡)의 죄를 지은 사람은 지옥으로,
한평생 좋은 일만 하고 산 사람은 천상(天上)의 세계로,
탐욕에 찌들은 존재는 아귀(餓鬼)의 옷을,

뚜렷한 원력(願力)을 세운 사람은
그 원을 이룰 수 있는 좋은 환경으로 나아가게 된다.

자기가 지은 업의 에너지가 맞는
사이클을 찾아 파고드는 것이다.

그 모든 중생이
살아 생전에 잘 살고

훌륭한 원을 세워
후에 좋은 곳에 태어난다면
무슨 근심이 있으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이웃 모두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죽은 사람의
한평생 업을 살펴볼 때

자유롭고 좋은 세상에
가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도 많고,

망인이 좋게 환생할 것 같지만
보다 더 좋은 세계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을
뒤에 남은 사람들은 갖기 마련이다.

이러한 중생의 열망에 응하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 천도법(薦度法)이다.

불보살의 크나큰 자비를 근거로 삼아
죽은 이를 보다 좋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영가천도의 묘법(妙法)이
우리 불교 집안에 마련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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