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품 중생의 업연을 살피다

 

그때,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 부인이 공경스럽게 합장하고 지장보살 님께 여쭈었다.

『성자시여! 남염부제 중생이 업을 짓는 차별과 받게 되는 응보는 어떠하옵니까?』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천만 세계 ,모든 국토에는 혹 지옥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혹 여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혹 불법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성문이나 벽지불도 역시 그러하옵니다. 지옥의 죄보도 똑같은 것만이 아니옵니다.』

마야 부인이 거듭 보살 님께 여쭈었다.

 

『그러면, 남염부제에서 죄보로 나쁜 곳에 떨어져 보 받는것을 듣고저 하옵니다.』

『성모여 ! 잘 들으소서 .제가 대강 말씀 드리겠나이다.』

『성자시여 ! 어서 말씀하옵소서.』

이때 지장보살께서 성모에게 말씀하셨다.

『남염부제의 죄보를 말씀하면 이러하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부모에게 불효하고 혹 살해까지 하였다면 마땅히 무간 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부처님 몸에 피를 내고 ,삼보를 훼방하고, 경전을 존중치 않으면 ,역시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절재산에 손해를 주거나 비구·비구니를 더럽히거나 ,혹은 절안에서 방자하게 음욕을 행하거나 죽이고 해친다면 ,이런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마음은 사문이 아니면서 거짓으로 사문이 되어 ,절재산을 함부로 쓰고, 신도를 속이며 계율을 어겨 갖가지 나쁜 짓을 하면 ,이같은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으로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중생이 절 재산을 훔치되 ,재물·곡식·음식·의복을 한 가지라도 주지 않는 것을 취한 자는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성모여 ! 만약 어떤 중생이라도 이 같은 죄를 지으면 마땅히 오무간지옥에 떨어져 잠깐만이라도 고통이 멈춰주기를 원해도 이룰 수가 없습니다.』

 

마야부인이 거듭 여쭈었다.

『어떤것을 무간지옥이라고 하옵니까?』

『성모여! 모든 지옥이 대철위산 속에 있는데, 그 중에 큰 지옥은 열여덟 곳이나 됩니다. 그 다음 것이 오백인데 이름이 각각 다르고 ,그 다음 것이 천백이나 되는데 역시 이름이 각각 다릅니다. 무간지옥이라는 곳은 그 옥성 둘레가 팔만여 리가 되며, 그 성은 순전히 쇠로 되었고, 높이는 만 리인데, 성 위에는 불더미가 조금도 빈틈없이 이글거리며, 그 성 중에는 또 여러 지옥이 서로 이어졌는데 그 이름도 각기 다릅니다. 여기에 유독히 한 지옥이 있어서 이름을 무간이라고 하는데, 이 옥의 둘레는 만팔천 리요, 담장 높이는 천 리이며, 아랫불은 위로 치솟고 윗불은 아래로 쏟아져 내려오며, 쇠로 된 뱀과 개가 불을 토하면서 담장위를 동서로 마구 달립니다.

 

옥중에는 넓이가 만 리에 가득찬 평상이 있는데, 한 사람이 죄를 받아도 그 몸이 평상 위에 가득차게 누워있는 것을 스스로 보게되고, 천만 사람이 죄를 받아도 역시 각자의 몸이 평상 위에 가득참을 보게 되는데, 뭇 죄업으로써 이와같은 보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 모든 죄인이 온갖 고초를 골고루 다 받는데, 천백 야차와 악귀들이 어금니는 칼날같고, 눈은 번갯빛 같으며, 손은 또 구리쇠 손톱으로 되어, 죄인의 창자를 끄집어 내어서 토막토막 자릅니다. 또,어떤 야차는 큰 쇠창을 가지고 죄인의 몸을 찌르는데, 혹은 입과 코를 찌르며, 혹은 배나 등을 찔러 공중으로 던졌다가 다시 받아서 평상 위에 놓기도 합니다.

 

또 쇠로 된 매가 있어서 죄인의 눈을 파먹으며, 또 쇠로 된 뱀이 있어서 죄인의 목을 감아 조이고, 또 온 몸 마디마디에 긴 못을 내려박기도 하며 또 혀를 빼어 보습으로 갈때 죄인이 끌게하고, 구리쇳물을 입에 붓기도 하며, 뜨거운 철사로 몸을 감아서 만 번 죽였다 만 번살렸다 하나니, 업으로 받는 것이 이와 같아서 억 겁을 지내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이 세계가 무너질 때는 다른 세계로 옮겨 가서 나고, 그 세계가 또 무너지면 다른 세계로 옮겨가고 또 옮겨가고 하다가, 이 세계가 또 이루어지면 다시 돌아옵니다. 무간 지옥의 죄보가 이러하옵니다. 또한 다섯 가지 업감이 있으므로 무간이라고 합니다. 다섯 가지라 함은, 첫째는 밤낮으로 죄를 받아서 겁이 거듭하여도 끊어질 때가 없으므로 무간이라고 하는 것이며, 둘째는 한 사람이라도 가득 차고 많은 사람이라도 역시 가득 차므로 무간이라고 하는 것이며, 셋째는 죄받는 기구에 쇠몽둥이 ·매 ·뱀· 이리·개 ·맷돌·톱· 도끼 ·끊는 가마·쇠그물· 쇠사슬· 쇠나귀· 쇠말 따위가 있으며, 생가죽으로 목을 조르고, 뜨거운 쇳물을 몸에 부으며, 주리면 철환을 삼키고, 목마르면 뜨거운 쇳물을 마시면서 해를 넘기고 겁을 보내어 그 수가 한량없는 겁에 이르러도 고초가 잇달아 끊임이 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는 것이며, 넷째는 남자, 여자, 오랑케, 늙은이, 어린이, 천한이, 용, 신, 하늘사람, 귀신 할 것 없이 죄를 지으면 그 업에 따라 받는것이 모두 똑 같으므로 무간이라고 하는 것이며, 다섯째는 만약 이 지옥에 떨어지면 처음 들어올 때부터 백천 겁에 이르도록 날마다 밤마다 만번 죽었다가 만번 살았다가 하여 잠깐도 멈춰짐이 없다가, 나쁜업이 다 삭아져야만 비로소 딴 곳에 태어납니다.

 

 이렇게 줄곧 잇달아 끊이지 않으므로 무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성모여! 무간지옥에 대하여 대강 말씀한 것이 이러하오나, 만약 형벌 받는 기구 등의 이름과 그 온갖 고초받는 일을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한 겁 동안에도 다할 수 없습니다.』

마야부인이 이 말씀을 듣고는 근심 깊은 얼굴로 합장 정례하고 물러갔다

'불교경전공부 > 지장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보살본원경 제6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5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4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2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1품  (0) 2007.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