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품 지옥의 이름

 

그때 보현보살마하살이 지장보살께 말씀하셨다.

『인자여 원컨데 천·룡·팔부와 미래 현재의 일체중생을 위하여 사바 세계 염부제의 죄고 중생이 보를 받는 지옥의 이름과 악독한 과보들을 말씀하여 미래세의 말법 중생들로 하여금 그 과보를 알게하여 주소서』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인자여! 내가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과 대사의 힘을 받들고, 지옥의 이름과 죄보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리다. 인자여 염부제의 동쪽에 산이 있는데, 이름을 철위라 하며, 그 산은 어둡고 깊어서 해와 달의 빛이 없습니다. 여기에 큰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극무간이고, 또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대아비이고 또 지옥이 있는데 이름이 사각이고 ,또 비도지옥, 화전지옥, 협산지옥, 통창지옥, 철거지옥, 철상지옥, 철우지옥, 철의지옥, 천인지옥, 철려지옥, 양동지옥, 포주지옥, 유화지옥, 경설지옥, 좌수지옥, 담안지옥, 쟁론지옥, 철환지옥, 철수지옥, 다진지옥이 있습니다.』

 

지장보살이 또 말씀하셨다.

『인자여 ,철위산 속에는 이런 지옥들이 수도 없이 있습니다. 또 규환지옥, 발설지옥, 분뇨지옥, 동쇄자옥, 화상지옥, 화구지옥, 화마지옥, 화우지옥, 화산지옥, 화석지옥, 화상지옥, 화량지옥, 화응지옥, 거아지옥, 박피지옥, 음혈지옥, 소수지옥, 소각지옥, 도자지옥, 화옥지옥, 철옥지옥, 화랑지옥 등이 있습니다.이런 지옥 속에는 각각 또 작은 지옥들이 있는데 혹은 하나 둘, 혹은 셋, 넷 내지 백이나 천이 되기도 하며, 그것들의 이름도 각각 다릅니다.』

 

지장보살이 또 보현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인자여 ! 이것은 모두 다 남염부제에서 악한 짓을 한 중생들의 업감으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업의 힘이란 참으로 큰 것이어서 능히 수미산을 대적하며, 능히 큰바다보다도 깊어서, 능히 성도를 막아냅니다. 이런 까닭으로, 중생들은 비록 작은 악이라도 가볍게 여겨 죄가 되지 않는다고 하지 말아야 됩니다. 죽은 뒤에는 보가 있어서 털끝만한 것도 받아가야 하며, 어버이와 자식이 지극히 가깝지만 가는길이 각각 다르고 비록 서로가 만나더라도 대신 받을 수 없습니다. 내가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고,지옥에서 죄보받는 일을 대략 말하리니, 인자는 잠깐만 들으소서.』

 

보현보살이 대답하셨다.

『내가 삼악도의 죄보를 안지는 비록 오래되오나, 인자의 말씀을 바라는 것은 후세의 말법시대에 모든 악행하는 중생들로 하여금 인자의 말씀을 듣고 불법에 귀의토록 하려는 것입니다.』

 

지장보살이 말씀하셨다.

『인자여! 지옥의 죄보는 이러합니다. 어떤 지옥은 죄인의 혀를 빼내어 소로 하여금 갈게하며, 어떤 지옥은 죄인의 심장을 빼내어 야차가 먹으며, 어떤 지옥은 펄펄 끊는 가마에 죄인의 몸을 삶으며 ,어떤 지옥은 벌겋게 달은 구리쇠기둥을 죄인에게 안게하며, 어떤 지옥은 맹렬한 불길이 죄인을 덮치며 ,어떤 지옥은 언제나 차디찬 얼음 뿐이며, 어떤 지옥은 한없는 똥·오줌 뿐이며,

 

어떤 지옥은 쇠뭉치가 날아들며, 어떤 지옥은 불창이 가득히 모여들며, 어떤 지옥은 뭉둥이로 가슴과 등을 때려치며, 어떤지옥은 손·발을 태우며, 어떤 지옥은 쇠뱀이 칭칭 감으며, 어떤 지옥은 쇠개에게 물려 쫓기며 ,어떤 지옥은 아울러 쇠나귀를 타게 합니다. 인자여, 이런 등등의 보를 받는 옥마다 또 백천가지 형구가 있는데, 그 모두가 구리요 쇠요, 돌이요 ,불 아닌 것이 없습니다. 이 네가지 물건은 여러 가지 업감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만약 지옥의 죄보에 대한 것을 널리 말하자면 , 한 옥마다 다시 백천 가지 고초가 있는데 하물며 그 많은 지옥이겠습니까? 내가 이제 부처님의 위신력과 인자의 물으심을 받들어 간략히 말을 하였으나, 만약 널리 해설하려면 겁이다 해도 못다하리다.』

'불교경전공부 > 지장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보살본원경 제7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6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4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3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2품  (0) 2007.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