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품 도리천궁에서 신통을 나투다

 

이렇게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도리 천에 계시면서 어머니를 위하여 설법을 하셨다. 그때, 시방의 한량없는 세계에서 말로 할래야 할 수도 없는 그 모든 부처님과 큰 보살마하살이 법회에 오셔서 찬탄하셨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능히 오탁악세에서 불가사의한 큰 지혜와 신통력을 나타내시어, 억세고 거치른 중생을 조복하여 고락의 법을 알게 하신다.』

 

하고 각기 시자를 보내시어 부처님께 문안을 드렸다. 이때, 부처님께서 웃음을 머금으시고 백천만억의 큰 광명의 구름을 놓으시니,

 

이른바 대원만광명운, 대자비광명운, 대지혜광명운, 대반야광명운, 대삼매광명운, 대길상광명운, 대복덕광명운, 대공덕광명운,대귀의광명운, 대찬탄광명운이었다.

 

이러한 말할 수도 없는 광명의 구름을 놓으시고는, 또 여러 가지 미묘한 음성을 내시니, 이른바, 보시바라밀음, 지계바라밀음, 인욕바라밀음, 정진바라밀음 ,선정바라밀음, 지혜바라밀음, 자비음, 희사음, 해탈음, 무루음,지혜음, 대지혜음, 사자후음, 대사자후음, 운뢰음, 대운뢰음이었다.

 

이러한 말할 수도 없는 음성을 내시니, 사바세계와 타방 국토에 있는 무량 억수의 천·룡· 귀신들도 도리천궁으로 모여 들었다. 이를테면 사천왕천, 도리천, 수염마천, 도솔타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소광천, 무량광천, 광음천, 소정천, 무량정천, 변정천, 복생천, 복애천, 광과천, 엄식천, 무량엄식천, 엄식과실천, 무상천, 무번천, 무열천, 선견천, 선현천, 색구경천, 마혜수라천, 내지 비상비비상처천의 온갖 하늘무리며, 용의무리며, 귀신무리등이 모두 법회에 모여 들었다. 그 뿐만 아니라 또 타방 국토와 사바세계에 있는 해신,강신,하신,수신,산신,지신,천택신,묘가신,주신,야신,공신,천신,음식신,초목신 따위에 신들도 모두 법회에 모여 들었다.

 

또한 타방국토와 사바세계의 모든 큰 귀왕들이 ,이른바 악목귀왕, 담혈귀왕, 담정기귀왕 ,담태란귀왕, 행병귀왕 ,섭독귀왕 ,자심귀왕 ,복리귀왕, 대애경귀왕같은 이런 귀왕들도 모두 법회에 모여 들었다. 이 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문수사리법왕자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저 모든 불보살과 천·룡·귀신들을 보았는가? 이 세계와 다른 세계에서 ,이 국토와 다른 국토에서 이렇듯이 지금 이 도리천궁 법회에 모여든 자들의 수효를 그대는 알겠는가?』

 

문수보살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의 신력으로는 설사 천겁을 헤아린다 해도 능히 알지 못하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불안으로 관찰하여도 오히려 그 수를 다 헤아리지 못하겠구나. 그들은 모두 지장보살이 오랜 겁을 지내면서 이미 제도하였고, 지금 제도하고, 앞으로 제도 할 자들이며 ,또 이미 성취 시켰으며 ,지금 성취 시키고 ,앞으로 성취 시킬 자들 이니라.』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미 과거세에 오랫동안 선근을 닦아 걸림없는 지혜를 얻었으므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바를 듣고는 바로 믿어져 지닐 수 있사오나 , 작은 과를 얻은 성문이나 천·룡·팔부와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은 비록 부처님의 성실한 말씀을 들어도 반드시 의혹을 품을 것이오며 ,설사 받아들였더라도 다시 비방하게 됨을 면치 못하오리다. 세존이시여! 지장보살마하살은 처음 수행할 적에 어떤 행을 닦으셨으며 어떤 원을 세우셨기에 능히 이런 부사의한 일을 성취하셨나이까? 좀 더 자세히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 께서 문수사리 에게 말씀하셨다.

『비유하자면,삼천대천 세계에 있는 수풀·벼·삼·대·산의 돌과 티끌의 낱낱을 세어서 그 수 만큼의 항하가 있다 하고, 이 항하의 모든 모래 수 만큼의 세계가 있어서, 그토록 많은 세계안의 티끌 수 대로 겁을 삼아 이 모든 겁에 쌓인 티끌수를 모두 또 겁으로 치더라도, 지장보살이 십지과위를 증득하여 지나온 것은 위에 든 비유보다 천배나 더 길거늘, 하물며 성문이나 벽지불지에 있을 때까지이랴. 문수사리여! 이보살의 위신력과 서원은 불가사의 하노니,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보살의 명호를 듣고 혹은 찬탄하고 혹은 우러러 절하고, 혹은 명호를 부르고 ,혹은 공양을 올리고, 그 형상을 그리거나 조성하여 모시면, 이 사람은 마땅히 삼십삼천에 백번이나 태어나고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리라. 문수사리여! 이지장보살마하살은 과거 말로 할래야 할수도 없는 오랜 겁 전에 큰 장자의 아들이 되었더니라. 그때 세상에부처님이 계셔서 호를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라 하셨느니라. 장자의 아들은 부처님 상호가 천복으로 장엄하심을 보고서 그부처님께,

 

「어떤 수행과 서원을 세워야 이런상호를 얻나이까?」

하고 여쭈었다. 이에 사자분신구족만행여래께서

「이몸을 얻고자 하거든 마땅히 오랫동안 온갖 고통받는 중생들을 건져 주어야 되느니라.」

 

고 일러주셨더니라. 문수사리여! 그때 장자의 아들이 맹세를 하되,

「제가 이제부터 미래세가 다하도록 헤아릴 수 없는 겁에 저 죄고받는 육도중생을 위하여 널리 방편을 베풀어서 다 해탈케 하고서야 제자신이 불도를 이루리다.」

 

하고 부처님 앞에서 이대원을 세웠느니라. 그로부터 지금까지 백천만억 나유타의, 말로 할수도 없는 오랜겁을 아직도 보살로 있느니라 또 과거 생각도 할수없는 무량겁전에, 그때 세상에 부처님이 계셔서 호를 각화정자재왕여래라 하셨는데, 그 부처님 수명은 사백천만억의 무량한 겁이었다.

 

그부처님 상법시대에 한 바라문의 딸이 있어서 숙세에 닦은 복이 매우 깊고 두터워 여러 사람으로부터 흠모와 존경을 받았으며, 행주좌와에 모든 하늘이 옹호하였더니라.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사도를 믿어서 항상 삼보를 가벼이 여겼으므로, 그 딸이 여러 가지로 방편을 베풀어 어머니께 권유하여 바른생각을 내게 하였건만 그 어머니는 온전한 믿음을 내지 못하였고, 오래지 않아 목숨을 마쳐 혼신은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라.

그때 바라문녀는 어머니가 살았을 적에 인과를 믿지 않았으므로, 헤아리건데 업에 끄달려 필경 악도에 떨어졌으리라 짐작하고, 드디어 집을 팔아서 좋은 향과 꽃이며, 여러 공양구를 두루 구하여 먼젓 부처님의 탑사에 가서 크게 공양을 올렸다. 그때에 그절에 모셔진 각화정자여래의 위용이 아주 장엄스러운것을 보고, 바라문녀는 더욱 공경하는 마음이 우러나 절을 하면서 혼자 생각하기를

 

<부처님께서는 대각이시라 온갖 지혜를 갖추셨으니, 만약 세상에 계셨더라면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만약 부처님께 와서 여쭈어 보았다면 반드시 가신곳을 알았을 것이다.>

하면서 바라문녀는 오래도록 흐느껴 울며 부처님을 우러러 사모하였다. 그때 홀연히 공중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우는자여, 성녀여 ! 너무 슬퍼하지 말라 내가 이제 네어머니의 간곳을 알려 주리라.」

 

바라문녀는 공중을 향하여 합장하고 여쭈었다.

「어떤 신덕이신 온데 저의 근심을 풀어 주시옵니까? 제가 어머니를 잃고 나서 밤낮으로 생각하고 생각하였으나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여쭈어 볼 데가 없었나이다.」

그때,공중에서 또 소리가 났다

「나는 너의 지극한 절을 받은 과거의 각화정자재왕여래니라. 네가 어머니 생각하기를 보통 사람들보다 배나 더한것을 보았으므로 각별히 와서 일러주노라」

 

이 소리를 듣고 바라문녀는 감격하여 몸을 일으켜 스스로 부딪쳐 팔과 다리를 성한 데 없이 다쳤더니, 좌우에서 부축하고 돌보아 한참만에 겨우 정신을 차리고 공중을 향하여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바라옵건데, 크옵신 사랑으로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 어머니가 태어나신 곳을 어서 말씀하여 주옵소서. 저는 이제 몸과 마음이 곧 죽을 것만 같나이다.」

이때 각화정자재왕여래께서 성녀에게 이르셨다.

 

「네가 공양 올리기를 마치거든 얼른 집으로 돌아가 단정히 앉아서 내 명호를 생각하여라. 그러면 곧 너의 어머니가 태어난 곳을 알게 되리라.」

 

바라문녀는 절을 마치고 곧장 집으로 돌아와서, 어머니가 그리워, 단정히 앉아 각화정자재왕여래를 염하면서 밤낮 하루를 지냈는데 갑자기 보니 자신이 한 바닷가에 와 있었다. 그 바닷물은 펄펄 끓어오르는데, 험악한 짐승이 들끓고 더구나 그 몸뚱이가 모두 쇠로 되었고 바다 위를 날아다니며 동서로 마구 달리고 있었다. 또 보니 남자와 여자 백천만명이 그바다속애 빠져 버둥대는데 저 험악한 짐승들이 이들을 다투어 뜯어먹고 있었다. 또 보니 야차가 있는데 그 모양이 낱낱이 이상하였다. 혹은 손이 여럿이고 눈이 여럿이며 혹은 다리와 머리도 여럿이며 입에서는 어금니가 밖으로 튀어나와 날카로운 갈구리와 같았다. 이들이 저 죄인들을 몰아다가 험악한 짐승에게 가까히 대어 주기도 하고 또 스스로 거칠게 움켜잡아 발과 머리를 엮어 가는 그 꼴이 천만 가지라 차마 오래 볼 수 없었다. 그때 바라문녀는 염불하는 힘으로 자연히 두려움이 없었느니라. 여기에 무독이라는 한 귀왕이 있어서 머리를 숙여 오며 성녀를 맞이하면서 말하였다.

 

「장하십니다. 보살은 어떤 인연으로 이곳에 오셨읍니까?」

바라문녀가 귀왕에게 물었다.

「여기가 어디입니까?」

무독이 대답하였다.

「이곳은 대철위산 서쪽의 첫 번째 바다입니다.」

성녀가 물었다

「내가 들으니 철위산 속에는 지옥이 있다는데 그것은 사실입니까?」

무독이 대답하기를

「참으로 지옥이 있습니다」

또 성녀가 물었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해서 지옥 있는 곳에 오게 되었습니까?」

무독이 대답했다.

「만약 부처님의 위신력이 아니면 바로 업력에 의한 겁니다. 이 두가지가 아니면 결코 여기에 올 수 없습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저 물은 웬일로 저렇게 용솟음쳐 끓어오르며 ,저많은 죄인과 험악한 짐승들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무독이 대답했다.

「저들은 남염부제에서 악한 짓을 한 중생입니다. 갓 죽은 자가 사십 구일이 지나도록 망자를 위하여 공덕을 지어주는 자가 아무도 없고 살았을 적에도 착한 일을 한 바가 없으면 ,결국에 본래 지은 업을 따라 지옥에 가느라고 자연히 먼저 이 바다를 건너게 됩니다. 이 바다 동쪽으로 십만 유순을 지나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그곳의 고통은 이곳의 배가되고 ,그 바다 동쪽에 또 한 바다가 있는데 그곳의 고통은 또 그 배나 됩니다. 이 고통은 삼업이 악하였던 원인으로 해서 받는 것이므로 모두가 업해라 부르는데 ,그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성녀가 또 물었다.

 

「지옥은 어디에 있습니까?」

무독이 대답했다.

「그 세 바다 안이 바로 큰 지옥입니다. 그 지옥의 수가 백천 이지만 각각 차별이 있습니다. 큰 것으로는 열 여덟이나 되고 그 다음 것이 오백이고,또 그 다음 것이 천백이나 되는데, 지독한 고초가 한량없습니다. 」

성녀가 또 물었다.

「우리 어머니가 돌아 가신지 얼마 안되니 ,알 수 없습니다. 그 혼신은 어디로 갔을까요?」

귀왕이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생전에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성녀가 대답했다.

「우리 어머니는 소견이 삿되어 삼보를 헐뜯어 비방하였고 설혹 잠깐 믿다가도 이내 돌이켜 또 공경치 않았습니다. 돌아가신지 비록 며칠이 안되나 태어나신 곳을 알 수 없습니다.」

귀왕이 물었다.

「보살의 어머니는 성씨가 어떻게 되십니까?」

성녀가 대답했다.

「우리 부모는 모두 바라문 종족인데, 아버지 이름은 시라선견이고 어머니 이름은 열제리 입니다. 」

 

무독이 합장하고서 보살에게 가르쳐 주었다.

「성자는 집으로 돌아가소서 조금도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마소서. 열제리 죄녀가 천상에 태어난지 이제 사흘이 되었습니다. 효순한 자손이 어머니를 위하여 공양을 올리고 복을 닦아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사에 보시한 공덕으로 보살의 어머니만 지옥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그날 이 무간지옥에 있던 죄인들은 모두가 함께 천상에 태어나 낙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귀왕이 말을 마치고는 합장하고 물러갔다. 바라문녀는 꿈결같이 집으로 돌아와, 이일을 깨닫고는 곧 각화정자재왕여래의 탑상 앞에 나아가서 큰 서원을 세우기를

「바라옵나니, 저는 미래 겁이 다하도록 죄고에 허덕이는 중생에게 널리 방편을 설하여 해탈케 하오리다.」

고, 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문수사리에게 또 말씀하셨다.

『그때의 무독이란자는 지금의 재수보살이고 바라문녀는 바로 지장보살이니라

'불교경전공부 > 지장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보살본원경 제6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5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4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3품  (0) 2007.11.06
지장보살본원경 제2품  (0) 2007.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