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기도에 대한 말씀드립니다

 

우리 사람의 몸은 유한합니다

 

우리 몸은 물질계의 산물입니다

 

이 세상 모든 물질계 존재하는 것들은

영원한 것이 없습니다

 

자동차가 영원히 달릴수는 없듯이

사람도 영원할수가 없습니다

 

다윈의 진화론에서 알수 있듯이

사람이나 동물이나 식물이나 미생물이나

모두 이 시공간의 제약을 받는

3차원 물질계 지구의 생성과 진화과정에서

태생되거나 파생되어

지금의 현상이 이루어진 것들입니다

 

고로 앞으로도 이 현상계는

지금의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언제든지 변할수 있는 것이고

또 진화되어 달라질수 있는 것입니다

 

영원히 그대로 인것은 없고

항상 변하고 소멸하고 새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최고로 생각하고

집착하고 전부라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들도

영원히 그대로 인것은 없습니다

 

돈이나 집

자가용 생활편리도구등의 사물이나

부부 가족 친구 친척 동료등

우리 주변에 존재하거나

보이고 만나는 인연등 모든 것들이

 

이 물질계에 존재하는 일부분으로서

그 수명이나 사용연한이 한계가 있거나

지금 그대로 일수 없이 늘 변할수 있는

유한한 것들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모든것이 시절인연으로

나와 잠시 만나거나 사라지는 것이라 했고

 

우주 물질계에 존재 하는 모든 것들은

본성이 그대로 인것은 없고

영원한 것이 없이 변한다 해서

제행무상 제법무아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주팔자나 숙명이나 운명이니

이런것도 여기서 결코 예외가 될수 없습니다

 

사람태어난 생일 네자리로

사람의 미래나 운명을 재단하는 일도

또 지금의 얼굴모습과 손바닥의 모습을 가지고

앞으로 잘산다 못산다 예측하는 일들도

사실은 길게 보면 모두 부질없는 일들입니다

 

사람이 이처럼 유한한

물질계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흐르는 강물을 잡으려고 하듯이

아무리 뒤쫒아도

강물은 이미 저만치 바다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내것이라

착각하고 잡으려고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실체가 없는 잠시의 착시적 허상에 매달리다 보니

사람이 죽을때까지 세상사 인간사 희로애락의

포로가 되어 살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사람이 죽음에 이르러서야

우리 물질로 이루어진 몸과 마음이

아무것도 하지 못하니

 

비로소 모든 물질계의 허상에서 벗어나

마치 타오르는 불꽃이 꺼짐으로 비로소

영원한 안식을 취한다 해서

열반적정에 든다고 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이러한 유한한 물질계의 허상에서 벗어나

물질계를 초월한

정신과 영혼의 본성을 찾고 밝히는 것으로

 

물질계의 허상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세상살이 영원히 절대적으로

행복하게 잘살고자 하는

수행의 방편이자 과정입니다

 

부처님은 이러한 것으로

기도와 수행을 통해

물질계의 한계를 뛰어넘는

육신통을 이루신 것입니다

 

다음글에는

기도나 수행을 통해 얻는

육신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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