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점점 깊어가는것 같습니다


우리 불자님들 모두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고

결실의 계절답게

원하시는 일들 모두

원만하게 잘 이루십시오


오늘도 스님의 지난 기도글을

다시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에는

이차인연공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처음 좋은 인연공덕을 쌓은것 때문에

두번째 세번째 계속해서

좋은 인연이 연기처럼 일어난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인연을 맺는 방법으로

보통 직접적으로

나와 내 주변 인연자들이나

부딪히는 사람이나 일들에 대해서

당장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거나

상부상조의 마음으로

여러가지 관계를 맺거나 하는것은


사회적으로 거래심으로 혹은

기대심으로 누구나 할수 있는 일이어서

일차인연이라 합니다


이 일차인연은

사실은 내가 주었으니

받고자 하는 세속심의 인연이라서

좋은 결실로 맺어지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설령 다시 돌려받는다해도

하나를 주고 둘이상 돌려받기 힘들고

기대치 이상이 안되거나

또 다시 못받는 경우도 허다하여

좋은 관계가 나빠지거나

미워하는 관계가 원수가 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차 인연은

그냥 내가 베풀고 주고자 하는

보시의 마음과 행이 되어야 한다고

부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을 음덕의 인연공덕이라 합니다


이 음덕의 인연공덕은

내가 돌려 받고자 하는 마음 없이

내가 할수 있는 범위의

일방적으로 베푸는 보시공덕입니다

 

이러한 음덕의 공덕은 사실

당장은 나에게 이익이 없을수도 있지만


이 일차인연들에

좋은 음덕 즉 공덕을 잘 쌓다보면

이차 삼차의 다른 좋은 인연이 일어나서

내가 어렵거나 힘들거나 혹은

원하는 일들에


이 일차의 직접적인 인연도움이 아닌

그 인연으로 일어난 다른 인연들의 도움으로

내가 베푼 이상으로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바로 이 음덕의 공덕

즉 이차 인연공덕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 내일 또 계속해서 이어가겠습니다


스님의 기도동참과 기도접수 천도재 불공

일도스님 상담은 02-542-7976 금강선원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