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등 남부지방에서부터

늦은 장마가 시작되었다 합니다


요즘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국지성호우가 많다 하는데

올해는 큰 물난리등 수해피해없이

잘 지나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자연재해등은

사람이 어찌할수 없는 일이지만

우리 사람살이는 사람이 모두 하는 일입니다


지금 사는것이 나쁘다 좋다

하는 것도 사실은 모두가 사람이

짓고 맺은 업으로 이루어지는것이라서

사람하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사주팔자나 숙명 환경과 조건등에

내 인생을 의지하여 수동적으로

사는것은 내가 주인의 마음이 아니라

나 이외의 것에 의지하며

매달려 사는 노예같은 마음입니다


내가 내 몸과 마음 운명등 

삶의 주인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들은

내 하기 나름이며

내가 모두 만들어 나가야 되는데

막연히 좋은 때 좋은 운 좋은 시절만 기다리다

지찻하면 허송세월하기 십상입니다


내가 여건이 안되고 조건이 안된다 생각하지 마시고

그 여건과 조건에 맞는 인연을 찾아서 행하면 됩니다


즉 지금 당장 나한테 맞는

사람과 일과 재물등의

세가지 인연들을 찾아서 맺고 행하면 되는 것이며

내 눈높이를 내 눈앞으로 맞추면 조금이라도

얻어지는 것들이 있을것이고

또 그로인해 쌓아고 쌓여서

더 큰 일들도 이어져 일어나는것이

우리 불가의 인연법입니다


스스로 그로인해 일어나

결과지어지는 자연의 법리처럼

내가 내 삶의 주인공으로서

주인답게 마음짓고 행하고 사는것 그것이

우리 불가의 세상살이 인연법입니다


지금 힘들다 어렵다 하기보다

지금 당장 눈앞에 할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즐겁고 감사하게

행하고 인연짓는것

그것이 우리 불자의 기도이고 불공입니다


매사에 내가 주인공이 되어

잘 사시는 우리 불자님들 되십시오


스님의 하안거 기도동참과 기도접수 천도재 불공

일도스님상담은 02-542-7976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일도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