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스님이 늘 말씀드렸듯이

우리 불가는 인연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살이에 가장 중요한 것이 인연이라는 말씀입니다


스님에게 상담을 주시는 분들중에

나는 잘하는데 내 인연복이 없다

전생에 무슨 원수가 졌길래 이렇게 인연복이 없는지

하는일마다 악연이 맺어진다 등등의 말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전 스님이 올린 기도글중에

인연에 대한 말씀을 다시한번 올려드립니다

 

사람관계든 일이든 복락이든

이 인연으로 모든 세속살이 좌지우지 되는 현실입니다

 

부처님은 중생살이 모든 것의 기본인

인연법에 대해 많은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인연이란

내가 짓고 내가 맺는 것이라서


좋은 인연 나쁜 인연이란

누가 억지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은 나의 인연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연은 만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짓는 것입니다

 

선인선과

악인악과라는 말처럼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나듯이

내가 어떤 업의 씨앗을 뿌리느냐에 따라

그 결과도 그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기에

누구를 탓하거나 누구의 잘못이 아닌것입니다

 

사람관계든 일이든 재물이든

좋은 인의 씨앗을 뿌려서

그 좋은 인에 합당한 행위를 하여야

좋은 결과인 연으로 열매가 맺어지는 것입니다

 

불보살 가피와 영험에 우선하여

사람이 먼저 하여야 할 것이

바로 이 인연을 잘 짓고 맺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자신이 지은 선업과 공덕의 결과로

불보살님의 가피와 영험이 더하는 것입니다

 

내가 선업을 행하지 않고 악업을 지으며 

좋은 인연 맺기를 바라는것과

불보살님 좋은 복락받기를 바라는것은 망상과 욕심입니다


그리고 이 인과 연은 현재 진행형이고

미래완성형이기에

지금까지 나쁜 인연으로 괴로움과 고통을 받았다 하더라도

지금부터 좋은 인연 짓기를 시작하면

또 새로운 좋은 인연이 일어나는 것이라서

 

이제부터라도 세속살이 모든 부분에

내 좋은 인의 씨앗을 잘 뿌리고 행하면

내일이후 그것은 반드시 내 큰 복락으로 연기처럼 일어나

한치 오차 없는 정확한 인연법의 과보를 달게 받을것입니다

 

인연은 내가 짓고 받는것

과거는 과거고

지금부터라도 좋은 인연을 잘 지으시면

내일 미래는 모두가 좋은 복락으로 열매맺어질것입니다


우리 불자님들 모두

이곳 토굴넷에서 스님과

광명진언 지장기도 만난 인연으로

좋은 인연성취 있으시길 바랍니다


스님의 기도동참과 기도접수 천도재 불공

일도스님상담은 02-542-7976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일도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