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살아가는 나의 행과 업식은

내 마음의 그릇과 

업을 짓는 행의 그릇에 따라 달라집니다


내 마음과 행으로 짓는 업식이라는 것이

본래 실체가 고정된것이나

영원한 것이 아닌

일시의 시절인연에 따라서

일어났다 사라졌다 하는

우리 유한한 물질계 육신육근의 작용중 하나이고

그 이치에서 벗어날수 없는 것이라

늘 그대로인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 내가 이렇다 해서

내일 내가 그러하다는 보장도 없고

어제와 먼 과거와 지금의 내가 같지않듯

오늘의 내가 내일 모래 미래에도 영원하지도 않습니다


우리 부처님 말씀처럼

제행하는 것들은

영원히 그대로인 것이 없는것처럼

그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사람들 마음이나 몸 행 업식도

부단히 변하고

모든 주변환경도 부단히 변하기에


오늘 내가 잘살고 못산다고

혹은 불운하거나 좋은 운을 만났다고

내 팔자 내 운명 내 조건과 내 환경들에

자만하거나 비관하거나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사주팔자 숙명이라는 것은

남자냐 여자냐

키가 크냐 작냐

잘생겼냐 못생겼냐

가난한 부모를 만났냐 부자부모를 만났냐

한국에서 태어났느냐 미국에서 태어났느냐

아프리카에서 태어났느냐 등등의

자기가 선택할수 없었던

태어날때의 조건이라서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주어진 운명과 삶 업식이라는 것들은

우주만물의 법칙에서처럼

모두가 그대로인것은 없고 제행하기에

모든것은 이렇다 저렇다 규정할수 없는

무상함입니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자기 그릇이 처음부터 끝까지 정해져 사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오직 자기가 행하는 것의

결과로서 업식만 남을 뿐입니다


그 결과도

또 지나가는 한때의 시절인연임을 깨닫는것

 

그것이 부처님법을 믿고 따르는

참된 불자로서의 길입니다


지금부터 내가 만들기 나름의 세상임을 잘 아시고

우리 불자님들은

이왕이면 이미 존재하지 않는

지나간 과거에 연연하기보다

지금부터 마주할 내일과 미래에서의

행복한 극락삶을

잘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스님의 기도동참과 기도접수 법회동참 천도재 불공 스님상담은 010-2896-7976

영험한 광명진언 츰부다라니 지장기도법은 검색창에 -토굴넷- http://togul.net

일도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