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의상조사 법성계


법의 성품 원융하여 두 모양이 본래 없고 모든 법이 동함 없어 본래부터 고요해라

이름 없고 향상없어 온갖 것이 끊겼으니 참진리로 알일 일뿐 다른경계 아니로다

참된 성품 심히 깊어 지극히 미묘하니 자기성품 지키잖고 인연 따라 이루더라

하나 중에 일체 있고 일체 중에 하나 있어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라

한 티끌 속 그 가운데 시방세계 머금었고 일체의

티끌 속에 또 한다시 그러해라.

한이 없이 머나먼 무량겁이 일념이요 일념이 한이

없는 머나먼 겁이어라

구세도 십세도 서로서로 족했으니 그러므로 잡난없이

따로따로 이루어라.

처음 발심 하던 때가 정각을 이룬 때요 생과사와

큰열반이 항상 서로 함께 했고

이와사가 아득하여 분별할 길 없는 것이 열부처님

보현보살 큰 사람의 경계니라

해인삼매 그 속에다 온갖 것을 갈무리고 불가사의

무진법문 마음대로 드러내며

온갖중생 비내리어 일체중생 이익하니 중생들이

그릇따라 온갖 이익 얻음이라

이까닭에 불자들은 본체로 돌아가서 망상을 쉬지않고

얻을 것이 바이없네.

인연 없는 방편 지어 마음대로 잡아 쓰니 본집에

돌아가서 분수따라 양식 얻네

이다라니 무진법문 끝이 없는 보배로써 온 법계를

장엄하여 보배궁전 이루고서

영원토록 참된 법의 중도상에 편히 앉아 억만겁의

부동함을 불이라 이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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