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탱화에 대해 자세한 내용 올려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로 탱화의 간력한 이해에 대해 알아봅니다

 

탱화는...

법당의 부처님 뒷편에 봉안한 그림으로서
부처님과 그 제자 그리고 보살님,
신장님들이 그려진 그림을 탱화라고 한다.
이 탱화는 불교신앙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탱화는 그 기능에 따라 본존의 후불탱화와 신중탱화로
구분할 수 있으나 삼성각에 봉안한칠성탱화, 산신탱화, 독성탱화도 있다.
후불탱화는 본존불이 어느 부처님이냐에 따라 구도가 달라지고
신중탱화는 수호신적인 기능을 띠고 있으므로
수호의 기능을 표현함에 있어서 어디에 강조 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구도가 달라진다.

(1)석가모니 후불탱화
대웅전의 석가모니불 불상 뒤에 모시는 후불탱화는
『법화경』에 나오는 영산회상도가 그 기본이다.

그 특징은, 첫 째, 가운데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결가부좌하시고
손은 항마촉지인의 수인을 하신 모양으로 앉아 계신다.

둘째, 좌대의 위쪽에 다음과 같은 석가모니불의 십대 제자가 좌우로 배치된다.

지혜제일 사리불
신통제일 목건련
수행제일 대가섭
천안제일 아나율
해공제일 수보리
섭법제일 부루나
논리제일 가전련
계율제일 우바리
밀행제일 라후라
다문제일 아난다

셋째, 그 아래 쪽으로 문수보살, 보현보살, 미륵보살, 관세음보살,
약왕보살, 묘음보살, 상정진보살, 무진의보살 제화갈라보살 등이 좌우로 배치된다.

넷째, 네 귀통이에 산천왕상을 그린다.
이러한 기본형식에서 보살들의 수가 늘거나 줄기도 하며
또한 사천왕과 함께 팔부 신장을 그리기도 한다.
이 탱화에는 부처님, 보살님, 신장님의 삼보가 모두 포함된다.

(2)비로자나 후불 탱화
중앙에 지권인을 한 비로자나불이 결가부좌의 자세로 앉아 계시고
이부처님을 중심으로 앞쪽, 좌우에 다섯내지 일곱 분의 보살들이 배치되는데
문수보살, 보현보살, 법혜보살, 공덕림보살, 금강담보살,
금강장보살 등 화엄경에 등장하는 보살들이 주로 그려진다.
그러나 사천왕과 팔부 신장은 그리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3)아미타 후불탱화
아미타불은 중앙에 미타정인 중의 한 가지 손 모양을 하고 앉아 계시며
그 좌우에 간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배치한 내용을 그리거나,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그린다.

(4)약사여래 후불탱화
이 탱화에는 중앙에 약사여래가 약그릇을 들고 앉거나 서 계시며
좌우에 협시보살인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을 그린다.
일광보살을 보관에 붉은 해를 그렸고
월광 보살은 보관에 둥근 달을 표시하였다.
이 기본 형식에다 네 분 내지는 여덟 분의 보살을 가감하여 그리는 것이 통례이다.

(5)신중탱화
신중탱화는 대개 화폭을 2단으로 구분하여
윗 부분은 제석과 범천을 중심으로 무장하지 아니한 천신을 그리고
아랫부분은 위태천을 중심으로 무장한
천, 용,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등
팔부신장을 그린다.
위태천은 보통 날개의 깃이 올라가는 형태의 투구를 쓰고
있으므로 이에 의하여 신중탱화임을 식별하기도 한다.

(6)칠성탱화
칠성의 주존불은 치성광여래인데 탱화의 경우 치성광여래를 가운데
그리고 좌우에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을 배치한다.
그 다음으로 북두칠성의 변화신인 일곱 명의 성군(星君)을 그리며
그림중의 성군을 보고 칠성탱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군은 관을 쓴 왕이나 도인의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이 통례이다.
여기에 추가하여 이십 팔수를 그리기도 한다.

(7)산신탱화
산신은 호랑이의 변신이다. 탱화에는 여러 가지 형상으로 나타나는데
도인이나 스님의 모습이 주로 많으며 호랑이는 정다웁게 그리는 것이
그 특징이다 배경은 항상 깊은산,
그윽한 골짜기이며 기암 괴석과 함께 동자를 그리기도 한다.

(8)독성탱화
천태산을 배경으로 나반존자를 그리는데 주로 늙은 비구의 모습으로 그린다.
나반존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수기를 받아 부처님이 열반하신 뒤에
모든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시는 아라한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히 따로 모시고 있다.
이상과 같은 탱화가 우리나라 절에는 어디든지 봉안되어 있으나
일본이나 중국의 사원에는 탱화가 없다.
탱화와 비슷한 불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적인 신앙의 대상이 되는 후불탱화와 같은 성격의 불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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