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에 물한잔만 올려도 충분합니다

 

이제 설날이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뜻깊은 설날을 맞이하여

명절이나 기일등에 올리는

조상님 제사 차례상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숙명적으로

해마다 겪는 일들이지만

이렇게 설이나 추석 혹은 기일제사등을

준비하거나 맞이하는 일들은

항상 여러가지 어려운 일들이 많습니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로 인해

5인이상 집합금지조치등으로

가족이나 친족등 함께 모여 명절을 치룰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예년보다 더

마음과 몸이 위축되어 참 힘든 시절입니다

 

그래도 일년에 한 두번 뿐인 참 귀한 명절이고

나를 있게 해준 나의 뿌리 잘 모시고자

조상님들께 효도를 실천하는 명절이고

또 바쁜세상살이로 소원했던 가족들

친족들 모두 함께 모일수 있는 뜻깊은 명절이니

우리 불자님들 모두

좋은 시간 좋은 마음으로 보냈으면 합니다

 

오늘은

우리 불자님들이 부담스러워 하는

이 명절 차림과 제사 모시기에 대해

우리 불가식의 마음 부담없는

간편한 법식을 말씀드리고자 하니

꼭 참고하여 실천해보십시오

 

원래 차례라는 뜻은

차를 공양으로 올리는 예법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기일 제사도

조상님의 은덕을 기리고 함께 살았던

삶을 추억하는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차례나 제사상에

지금 명절같이 기일날같이 푸짐하게 올리는

제사음식차림등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 제사 명절음식이라는 것은

이미 저세상 영혼계에 가신

조상님들이 드실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족들이 함께 나눠먹으며

조상님들과의 기억이나 삶을 

추억하고 기리는 하나의 수단일뿐입니다 

 

그래서 사실 이 차례상이나 기일제사상에

배니 사과니 감이니 계절과일이나

또는 밥이나 전이나 나물 과자 특별한 음식등을

올려야 한다 하는 법도 없는것입니다

 

우리전통의 유교적 관습과 제례의식에도

우리 불가의 전통적인 조상 잘 모시기에도

차한잔이라도 정성을 다해 올리면

그것이 바로 올바른 조상모시기라고 합니다

 

마음정성이 중요하고

살아있는 가족 친족 이웃들의

화합과 행복이 더 중요한 덕목인것입니다

 

이 음식을 푸짐하게 잘 차려 올리는 문화는

음양오행사상에 기반한 중국의 도가 문화에

근대 자본주의 상업시장이 발달하고

물질 문명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한상 잘 차려 효도 잘한다는 의미로 

이웃에 보여주는 겉치례의 형식도 결부되고

 

또 평소에 어려운 형편상 접하지 못한

음식이나 계절진미를 잘 차려

거리멀고 바빠서 자주 모이기 힘든

가족들과 친척들과 주변 이웃들과 함께

모처럼 나누자는 의미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예전보다

가정살림도 나아지고

교통이나 통신도 급속도로 발달하여

언제든지 가족 친족들이 모일수도 있고

또 평소에도 수시 아무때나

산소나 납골당을 찾아 추모할수도 있고

어디서나 산해진미의 음식을 접할수도

있는 시대라서

 

우리가 굳이 불편함을 감수하며

전통적인 제례 차례 문화를 고수할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 정신적세계의 영가가

현생 물질세계의 음식을 드시거나

예법을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불가에서는

기일제사나 차례 혹은 천도재등을 올릴때

음식을 준비하는것은 참석하는 동참자가

함께 나눠먹을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며

 

물 한잔을 올리는 것이라도

또 음식을 한상 잘 차려 올리는 것에도

조상 잘 모시기에 차별이 없으며

 

반드시 우리 불가의 영험한 염불법식인

시무차법식진업 변식진언 시감로수 진언등등의

천도 염불법식을 통해서

영가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변식을 하여 드시게 하고

또 부처님말씀을 영가에게 들려주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영가에게는 영가를 위한 천도법식으로

모시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을 믿는 우리 불자님들이라면

일반 가정에서 제사나 차례를 올릴때는

 

굳이 형식이나 관습을 쫒기보다

각자 형편과 사정에 따라 초 향피우고

차한잔 물한잔 막걸리 한잔이라도

혹은 가족간에 나눠먹을 

약간의 음식이라도 정성을 다하여 올리고

 

법요집에 있는 경전을 읽어주거나

혹은 광명진언 츰부다라니등의 기도를 독송하며

내 뿌리 조상에 감사하는 마음하나면

조상 잘 모시기에 어긋나지 않고

얼마든지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차례상에 제사상에

우리가 굳이 부담을 가지고

무리를 하며 마음상하며 준비를 하는 것은

조상 영가님들도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명절에 밀리고 복잡한 납골당찾는 일이나

조상산소 성묘길도 마찬가지 입니다

 

굳이 명절에 가기보다

평소에 시간될때 부담없이 찾고 참배하는것이

가족이나 친족등에게도 모두 편안한

일이 될것입니다

 

부처님법에는

사람생을 다한 육신은 물질이어서

지수화풍 사대로 돌아간다 하여

육신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보기에

다비식 즉 화장을 하여 자연으로 돌려보냅니다

 

영가의 물질육신을 잘 모시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영가의 극락왕생을 생각하고 기리는

마음과 행이 중요합니다

 

이웃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가정마다 마을마다

조상을 기리는 영가위패를 모시고

늘 가정내 마을에 대소사 안위를 잘 돌봐달라고

평소에 일상속에서 사안마다 영가를

가족과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함께 잘 모시는 문화가 있습니다

 

명절 기일마다 형식적예법이나 상차림보다

불편한 납골당 산소 성묘등의 참배보다

평소 내 조상영가 잘 돌보고 기리는

실제적 마음과 행이 중요한것입니다

 

그래서 내 뿌리 관리차원의

조상영가 인연영가등의 극락왕생과

업장소멸을 발원하는 천도재나

스스로의 천도법인 광명진언 기도가 중요합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이번 설명절부터

부처님법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 범위의

편안하고 부담없는 조상차례로

영가님들을 잘 모시기 바랍니다

 

스님의 강남 논현역 금강선원에서는

명절에 귀성을 못하거나 혹은

사정상 조상차례등을 못올리는 분들을 위해

또 부처님전에서 차례를 올리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설날에 합동으로 차례와 조상님들 제사를

올려드리니 오셔서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설날 합동제사는

2월12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스님의 강남 논현역 금강선원에서 봉행합니다

 

제사를 올리실분들은

미리 접수해주시면 위패를 올려드리고

설날에 염불공양을 올려드립니다 

 

합동제사동참비는

시댁 친가등 각각 10만원입니다

 

당일날 가족들과 직접 오셔도 되고

비쁘셔서 못오시는 분들에게는

위패와 차례 사진과 영상등을 보내드립니다

 

설날차례를 마치고 나면

떡국과 차례음식을 함께 나누고

가져가실수 있도록 해드릴 예정이니

참고 하십시오

 

설날합동제사문의 접수 스님상담
서울 강남 논현역 금강선원

010-2896-7976 (전화 문자 카톡)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소원성취 기도와 일도스님강의와 인생삼담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cqn-W86Gj5MvGOrbbFxxIw

 

*기도와 불공에 동참공덕 지어주신 분들과

스님상담, 법회에 처음 동참하시는 분들에게는

기도법 책과 영험한 호신부를 드립니다*

 

합동제사 설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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