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동설한이라 하지만

올겨울은 유난히 혹독하게

보내는것 같습니다


사람이 사람만을 생각하고

지구 환경의 소중함을 생각하지 못하고

마구잡이 개발등으로 자연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와

발생하는 지구 온난화등으로 인한 이런 기상이변은

이제 앞으로 언제 어떻게 찾아오고 변할지 모른다 하니

우리를 살수 있게 하는 자연환경을

정말 소중하게 잘 다뤄야 할것같습니다


사람 인연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새해라고

스님에게 많은 분들이 주시는 상담중에

사람 인연관계에 대해

맺어지고 맺어온 관게에 대해

악연등으로 인해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람들 속에서 태어나 살며

크고 작은 인연 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만사가 사람관계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내 가까운 가족이나 친족

혹은 내 이웃이나 주변 거래등의

모든 사람관계의 소중함을 생각하지 못하고

이익만으로 대하거나 가벼이 여기거나

분별과 차별심으로 대하거나 

배푼것은 없이 받고자 하는 이기적인 삶을 살았거나

자리이타의 자비심을 베풀지 못하다 보니


내가 어려울때

좋은 인연복으로 돌려 받지 못하여

궁극에는 고립되고 외로운 삶을 사는

불행한 이들이 많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베풀고 나누면

내가 어려울때 받을것이 있지만


나만 먼저 생각하는 인색함으로 베풀지 못하면

내가 어려울때 내 주변에 아무도 없는것이

바로 사람관계입니다


지금 사람관계 일관계 금전관계등

모든 인연들이 다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모든 문제의 귀결은 나에게 있다는 것을 아시고

내가 좋은 인연복을 지은것이 없다는 것을 아시고


지금부터라도

지난날에 대한 참회심의 마음과 행으로

새로이 좋은 인연을 맺어 나가고자 하는

자리이타의 나눔과 베품의 공덕 가득한

새로운 삶을 살면 될것입니다


좋은 인연도

내가 먼저 지어야 받을것이 있고

부처님전 공덕도

내가 먼저 지어야 좋은 복락으로 돌려 받을수 있듯이


지금 내가 먼저 짓는

모든 인연 공덕의 과보로

내일과 미래에 

내가 원하는 좋은 인연과

좋은 복락 가득한 삶으로

돌려 받을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인연은

내가 먼저 지어서 만드는 것입니다


토굴넷 기도동참과 기도접수 천도재 불공

일도스님상담은 02-542-7976 금강선원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일도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