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어제에 이어

우리 불자님들이

광명진언과 지장기도를 왜 해야하는지

다시한번 기도글을 올립니다


아름다운 장미의 가시처럼

달콤한 유혹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기회다 하는 마음을 내는 순간

그것은 또 다른 시련이자 고통의 시작일수 있으니

내가 쌓은 업 이상으로 과분하게 다가오는 이익이 있다면

그것에는 반드시 상응하는 댓가를 치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치를 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만큼 마음을 내십시오.

내가 해야 할 것만큼 마음을 내십시오.

그것이 절제이고 분수이고 행복과 불행의 경계입니다.”

 

-. 지장보살님은 이시대의 부처님입니다.

 

지장보살님과 지장기도는 사실 우리 불교에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한국 주류불교의 중심축에서 다소 벗어나 민간의 미륵신앙처럼 민중의 고통 과 함께하며 오랫동안 묵묵히 음지에서 그 명맥을 이어 왔습니다.

 

지금까지도 일부 스님들이나 혹은 불자님들도 지옥에서 고통 받는 조상영가를 위한 천도재를 지내며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아미타부처님은 애타게 찾으면서도

아미부처님 계신 서방정토 극락세계로 인도하는 지옥중생 구원의 서원을 세우신 지옥유명교주 지장보살님께 발원하는 지장 기도는 정법이 아니다거나 특히 광명진언 기도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하는 등의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공부를 좀 하셨다는 분들도 지장경은 위경이다” “지장보살님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허구의 보살이다등등의 분별심의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 따지면 관음보살을 포함한 기존의 모든 보살님들과 여러 경전들이 논란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불보살님들은 시대와 중생들의 근기에 따라 수많은 화현과 현신으로 그 모습을 나투시며 다양한 방편으로 우리 중생 삶과 함께 존재하며 어리석은 중생들의 성불을 돕는 분들입니다.

지장보살님도 그중 한분의 모습입니다. 부처가 되기 위한 보살의 위치도 되고 사람의 명을 관장하는 명부전의 염라대왕을 위시한 시왕을 거느리는 반열에도 올라 있는 분이니 결코 소홀히 대할 수 없는 불보살님 중 한분입니다.

 

스님도 예전에는 일체유심조라는 화두와 관세음 보살님께 발원하는 관음기도와 선수행등 공부를 주력으로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라 하지만 사실 중생심은 시류와 상황 인연관계에 따라 하루에도 열두 번도 더 변하고 달라집니다.

 

수행자들도 아무리 고고한 산중에서 참선을 하고 기도를 하고 도를 구하며 성불을 외치지만

실상 세속으로 돌아와 부딪히다보면 욕계 색계 무색계에 집착하는 수행자의 상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물며 도가 약하고 부처님 공부가 덜되고 기도 수행력 등 정신적 수행이 약한 일반인이 오죽하겠습니까?

 

아무리 부처님 공부를 많이 하고 108배를 하고 사경을 하고 삼시기도를 잘 해도 이 우리 안의 마음하나 고쳐먹기에는 여러 가지 부딪히는 인연과 물질적 현실이 참 어렵습니다.

 

내 안의 마음하나 제대로 잡기 힘든데 어떻게 지금 이 지옥 같은 거대한 물질만능의 중생 삶에서 마음하나 잘 다스려 스스로 벗어나겠습니까?

 

그래서 스님은 도를 먼저 깨우치고 중생을 구원한다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생각에서 벗어나 마음 힘들고 현실의 물질 삶 힘드신 우리 불자님들에게 꼭 필요한 구원의 보살님이 누구신지 이 시대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보살행은 무엇인지

 

말법 지옥중생시대에 우리 불자님이 의지해야 하고 간절히 발원해야 하는 분이 누구인가를 여러 경전 등을 통해 자세히 알고 나서 부터 지난 십 여년 간 지장보살님의 크신 대원력에 발원하는 지장기도에 대한 공부와 기도에 주력했습니다.

 

마음 힘들고 고통 받는 우리 불자님들을 위해 지장보살님의 대비대원을 꼭 실천하고자 천일 지장기도를 회향했으며 또 지금도 삼천일 지장기도를 계속 해오며 스님이 기도를 통해 깨달은 여러 가지 부처님 말씀과 지장기도와 광명진언 기도를 통해 성취한 내용들을 우리 불자님들과 함께 하고자

 

지옥 유명교주 지장보살님이 이 시대의 진정한 부처님이다

중생이 어떤 죄업을 지어도 포근하게 감싸주시는 자애로운 어머니 같은 분이다라며

 

지장기도와 특히 자력의 천도법인 광명진언 기도 열심히 잘 하시라 그간 불자님들에게 누누이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지장기도가 무엇인지 혹은 지장보살님 공부나 지장보살님 나투신 의미 등은 자세히 잘 모르는 불자님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지장보살님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뒤 미륵부처님(미래에 오실 부처님)이 출현할 때까지 567천만년 동안 이른바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말법지옥중생시대 즉 '무불시대의 교주'라는 중생구원의 중책을 부처님으로부터 수지 맡으신 분입니다.

지장보살은 이처럼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시대에 고통 받는 중생을 위해 직접 육도에 몸을 나투어 천상에서 지옥까지 일체 모든 중생을 교화하여 해탈케 하고 맨 마지막으로 성불 하겠다 며 자신의 성불도 미루신 비장한 서원을 세운 대원대비(大願大悲)의 보살입니다.

 

지장보살은 특히 우리 사람의 나고 죽음의 명을 다루는 염라대왕 등의 시왕을 관장하며 '지옥 어두운 세계의 교주라 불리는 유명교주(幽明敎主)' 또는 '남쪽을 교화하는 주존인 남방화주(南方化主)'로 불리고 있습니다.

즉 우리 불자님들도 익숙하게 잘 아시는 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를 맡으신 아미타 부처님의 역할과 대비되는 유명지옥교주의 중요한 직책을 맡으신 분이 바로 지장보살 님입니다.

 

또 석가모니 부처님 사후 미래불(미륵부처님)이 오실 때까지 부처님법이 점차 사라지는 이 시대 즉 부처님도 모르고 사는 말법지옥시대의 교주를 맡아서 지옥중생의 성불을 도와주는 분이 지장보살님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지장보살님이 이시대의 부처님이란 뜻이고 또 우리 중생들이 이시대의 교주이신 지장보살님의 크신 대원력에 발원하는 지장기도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늘 아침저녁으로 봉행하는 예불시간의 예참문을 보면

 

“... 지심정례 공양 대지 문수 사리보살 대행 보현보살 대비 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 ,”

 

불보살님께 귀의하는 순서와 칭 명 어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듯이 이 귀절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지장보살님은 대원본존...마하살이라는 대단한 수식어와 함께 여러 불보살님들 중에서도 맨 마지막에 주인공처럼 등장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나열하던 보살님들 중에서 제일 중요한 서열의 주인공의 위치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지장보살님은 이 시대 우리 불자님들이 의지해야 할 중요한 분이라는 것입니다.

 

내일도 스님의 기도글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내일 9월16일 저녁에는

매월 세째주 토요일마다 봉행하는

저녁 광명진언 지장기도법회가

오후 7시부터 서울 강남 논현동 금강선원에서 있습니다


저녁 7시터 밤 10시까지 봉행되는

내일의 기도 법회에

시간되시는 불자님들 오셔서

스님과 함께 기도하시고

기도성취에 도움되는 말씀도 들으시면

우리 불자님들의 기도성취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거리먼 지역에서 오시는 분들은

법당내에 주무시고 가시거나 기도하시고 가셔도 되며

처음 오시는 분들은 전화주시면

위치 주소 자세히 안내드립니다


토굴넷 금강선원 기도 불공법회 동참과 기도접수 천도재등

일도스님 상담은 02-542-7976

영험한 광명진언 지장 기도법 홈페이지는

-토굴넷- http://togul.net

일도스님의 소원성취 기도법 강의와 일문일답은

유튜브 -일도스님방송-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