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중양절입니다
우리 불자님들 모두
동참공덕 잘 지어주십시오
예전에 스님이
주역이나 음양오행과 사주명리 토정비결등
제반 동양철학 운명론등에 대해서
말씀드린적이 있는데
이런데 대해서
아직도 많은 불자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다시한 번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주팔자니 제반명리학등의
태동이나 본질은
사실은 이러한 내용들이
꼭 무슨 쪽집게식의 사람팔자 잘 맞추는
점사나 기복적인것이 아니라
우리사람이 자연의 산물이기에
우주환경 자연환경 세상환경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우리가 어떻게 상호공존해야하는지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지혜로서
유비무환의 자세로
나쁜일들은 그렇게 살지 않도록
좋은 일은 더 잘 하도록 배우자는 의미가
더 큰 이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정비결만 해도 그렇습니다
여름이라면
비가 많이 오고
또 태풍도 잦고
계곡이나 하천에 홍수가 나기도 하고
또 무덥다고 바다나 물가에 놀러를 많이가니
당연히 수재 풍재등의 물과 바람등
날씨에 관한 사고가 많아질 것이니
여름철 조심해라 하는 것입니다
사람팔자나 운명등 모든것이
특정한 틀속에서 너는 이 길이야 하고
원래부터 이렇게 살것이다 하고
정해진 고정적이고 숙명적인것이 아닌
이러 이러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렇게 살아라
이렇게 하면 될것이다라는
당사자의 행위에 대한 조언과
또 위험을 피하고 안전하게 사는
즉 자기의 하기 나름이 삶에 대해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자기가 한 일들을 통해
또 지금의 자기 처지나 조건등을 통해
어려울때는 더 조심하고
좋을때는
또 교만하거나 욕심내지 않도록
미리 조심하는 것이고
미래는 또 이와 같은 이치로
앞으로 어떻게 하는것이 좋겠다
이것은 피해라 저것은 해라하는 등등으로
얼마든지 자기 하기 나름으로
더 좋은 삶을 살수 있다는 것을
지혜로서 조언으로서 남기고자 하는 것입니다
모든것이
세간에 잘 못 전해지고 유행하고 있는
사주팔자니 숙명이니 하는 식으로
사람삶이 딱 고정되어 정해진 것이냐
아니면 내가 주인공으로
모든것은 내 하기 나름이냐 하는
우리 부처님 깨달음의 삶이냐
하는 것에 대한 답은
명확한것입니다
사주팔자가 이미 정해졌다면
우리가 무엇하러
노력을 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사주팔자명리운명등에 대한
말씀들은 내일 또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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