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도 서울이 불교용어라면 이해가시나요?
신라나 서라벌이 불교에서 전래된 말이라면 이해해도
수도 서울이 부처님 사시던 곳 지명에서 유래되었다면 아마 갸우뚱 하실 겁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불교국가였기때문에 불교관련말이 많습니다.
우리 생활속 사용되는 말에 불교에서 전래되어 사용하는 말이 대단히 많으니
불국토가 따로 없는것 같군요 ^^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할때의 명복(冥福)이 불교단어입니다.
미망인(未亡人)도 불교단어 이고요.
찰나(刹那)-눈깜짝할 새 인뜻의 단어도 있습니다.
세계(世界)라는 말도 불교에서 나왔다고 하는군요. 과거(過去),현재(現在),미래(未來)도 불교에서 나온말이고요, 군맹무상(群盲撫象-사물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고 일부분에만 집착한다는 뜻)도 불교계 성어입니다.
염화미소(捻花微笑), 이심전심(以心傳心), 교외별전(敎外別傳), 불립문자(不立文字)-어느날 석가모니가 제자들을 모두 데리고 연꽃을 살작집어 미소를 지었는데 가섭존자가 미소로 대답함으로써 가섭존자만이 석가모니의 진리를 이어받았습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윤회사상을 뜻합니다. 차있는것이 비어있는것이고 비어있는것이 차있는것이며 헤어진자는 반드시 돌아오며 간자는 다시 돌아오게 되어있다 라는 뜻입니다.
다비(茶毘)-불교계에서 시체를 화장하는것을 뜻합니다.
야단법석(野檀法席)-질서가 없고 시끌벅적하고 어수선한상태 입니다.
아비규환(阿鼻叫喚)-불교에서 말하는 아비지옥과 규환지옥을 뜻하는 말로, 계속되는 심한 고통으로 울부짖는 현상을 뜻하는 성어입니다.
다반사(茶飯事)-밥먹듯이 자주일어나는 일을 뜻합니다.
이판사판(理判事判)-억불숭유정책을 쓴 조선시대에는 이판승이나 사판승이나 모두 마지막 신분계층이 되는것이어서 절에 들어가 승려가 된다는 것은 끝장이라는 의미에서 막다른데 이르러 어쩔수 없음을 뜻하는 성어입니다.
아수라장(阿修羅場)-'阿修羅'는 산스크리트 'asur'의 음역(音譯)입니다. 아소라,아소락,아수륜 등으로 표기하며 약칭은 수라(修羅)라고 하는데, 추악하다 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아수라장은 전쟁터를 뜻하기도 합니다.
단말마(斷末魔)-인간이 죽을 때 느끼는 최후의 고통입니다.
밀어(密語)-사랑하는 사이의 연인들이 사랑의 속삭임 같은 말이거나 특정한 사람에게 비밀스럽게 건네는 말. 원래 불교에서는 교리를 전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탈락(脫落)-빠지거나 떨어져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세속(世俗)-세상
무사(無事)-사고가 생기지 않음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면목(面目)-낯, 원래 불교에서는 참사람의 참모습이란 뜻을 지녔습니다.
투기(投機)-사람들이 돈을 던져 기회를 잡는다, 불교에서의 뜻은 마음을 열러 몸을 던져 부처님의 깨달음을 얻으려한다는 뜻입니다.
현관(玄關)-건물의 입구. 불료에서는 우리의 입을 뜻합니다.
포단(蒲團)-솜방석,솜이불,육아용의 덮개. 불교 뜻으로는 여러 해 살이 풀을 엮어서 만든 일종의 깔자리,방석(方席)을 뜻합니다.
지사(知事)-어떤 분야에 일을 책임진다. 불교에서는 절의 용무를 맡아보는 것을 말합니다. ex)도지사(道知事),주지사(州知事)
이외에도 엄청많이 있는것으로 압니다. 찾아보면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말중에 불교언어가 참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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