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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8일 어버이날이 눈앞 입니다

 

부모의 은혜깊음에 대해

부처님이 말씀하신 것이 바로 "부모은중경"입니다

 

나의 전생이 바로 부모입니다

나는 내 부모가 없으면 이 세상에 태어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부모는 나의 뿌리입니다

내 뿌리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당연히 나의 몸과 마음은 편치 않을 것입니다

부모에 대한 효도는

나와 내 자식과 내 후손에 대한 나의 선업의 공덕을 쌓는것입니다

살아계실때 효도를 다하지 못한 사람들은

돌아가신 부모님의 공과를 대신해서

영가천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 살아계신 부모님께는

생전예수재의 공덕을 쌓아야 합니다

부모와 조상의 천도는

첫째는 효의 실천이고

둘째는 나와 내 자식에 대한 공덕을 쌓는것입니다

살아서 좋은 선업의 공덕을 쌓지 못하여

구천지옥을 떠도는 부모와 조상의 영가를 잘 천도하는것

그것이 바로 자식된 도리입니다

 

아래는 부모님의 은혜깊음에 대해

부처님이 아난존자에게 말씀하신 부모은중경 전문입니다 

 

- 부모은중경-

 

이러한 법문을 내가 들었다.

어느때에 부처님께서 사이부 앙사성 기타섭 외로운 이름 없는 절에서  큰 비구 삼만팔천 사람과 보살 마하살들과 함께 계시었다.  그

때의 세존께서 여러대중을 데리고 남쪽으로 가시다가 해골 한 무더기를 보셨다. 부처님은 해골더미를 향하여 이마를 땅에 대고 정중히 예배하시었다.  이를 보고 안한이  이렇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삼계의 큰 스승이시고 사생의 아버지 이시오메  여러사람이 귀의하고 공경하는 터이온데 여찌하여 해골더미에 예배하시나이까. 부처님은 이렇게 대답하시었다.

 

안한아.  비록 너가 나의 큰 제자로서 출가한지 오래지만 사리를 널리 아지 못하는 구나. 이 한더미의 전생이 조부모도 되었을 것이요. 또 여러대의 내 부모도 되었을 것이므로  내가 지금 예배하는 것이로다.

 

안한아 너가 이 한더미 해골을 가지고 두몫으로 나누어 보라. 만일 남자의 뼈라면 희고 무거울 것이요. 여자의 뼈라면 검고 가벼울 것이니라.

 

세존이시여 남자와 여자가 살아 있을때에는 그 의복과 생긴 모양으로 능히 구별할수 있지만 죽은 뒤에는 마찬가지. 백골이 없거늘 저더러 어떻게 분별하라 하시나이까.

 

안한아. 만일 남자라면 세상에 있을적에 가서 경잃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삼보앞에 예배하기도 하고 염불도 하였을 것이므로 뼈가 희고 무거울 것이요, 여자는 아이를 한번 낳을적 마다 서말 서되의 피를 흘리고 여덟서말의 젖을 먹여야 하므로 뼈가 검고 가벼우니라

 

안한이 이말을 듣자 가슴을 오리는듯 슬피울면서 부처님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하오면 어머니의 은혜를 갚사오니까?

 

안한아. 자세히 들어라

네기 이제  너를 위하여 어머니가 아기를 배어 낳느라고 열달 겪어야 하는 지독한 고통을 말하리라. 

 

어머니가  아기 밴지  첫달에는 풀끝에 맺힌 이슬방울이 아침에 있다가도 한나절이 지나면 없어지듯이 새벽에는 모여 있다가 흩어져 버리느니라.

둘째달에는 잘 끓는 우유죽이 한방울 떨어진 것 같느니라.

 셋째달에는 엉기어진 피와 같느니라 네째달에는 점점 더 사람의 모양을 이루느리라. 그 다섯 부분이란 머리가 한 부분이요, 그 팔이 두 부분이요  두 무릅이 다섯 부분이니라

 

어머니가 아가 밴지 여섯째 달에는 어머니 배속에서 여섯 정기가 열리나니  눈이 한 정기요, 귀가 두 정기요, 코가 세 정기요, 잎이 네 정기요, 혀가 다섯 정기요, 뜻이 여섯 정기니라. 그리고 일곱째 달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삼백육십 뼈마디와 팔만사천 털구멍이 생기느니라. 여덜째달에는 뜻과 지혜가  생기고 아홉구멍이 자라느니라.  아홉째 달에는 아기가 어머니 배속에서 먹기를 시작하는데. 복숭아 오얏 마늘이나 오곡은 먹지 않느니라.

어머니의 생장은 아래로 향하고. 숙장은 위로 향하여 한 더미 산이 있는데,  이 산 이름이 세 가지니, 한 이름은 수미산. 한 이름은 업산  한 이름은 혈산이니라.  이 산 한번 무너지면 한줄기 피로 화하여 아기의 입으로 흘러 들어 가느니라. 어머니가 아기 밴지 열째달에는  마침내 낳게 되는데 아이가 만일 효순한 자식이면 두손을 합장하고 나오면서 어머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오역의 자식이면 어머니의 태를 깨트리거나 다리로 어머니의 골반을 버티기도 하여  어머니로 하여금 천개의 칼로 배를 찌르는듯. 만개의 창으로 가슴을 쑤시는듯 하게 하느리라.

이러한 고통을 겪으면서 이 몸을 낳은 뒤에 또 열가지 은혜가 있느니라.

 

여러 겁 내려오는 인연이 지중하여 금생의 어머님의 태중에 들어서라 달 수가 차갈수록 오장이 생기였고 일곱달 접어들면 육근을 이루었네.

이몸이 무겁기는 태산도 가볍웁고. 꿈이는 바람결 겁나나니  비단옷 생각없어 입어도 보지않고 머리만 경대에 넣은 티끌만 가뜩하네. 태안에 아기 배어 열달이 다가 오니 순산이 언제련가. 손꼽아 기다리네. 나날이 기운이 없어 중병든 사람같고. 어제도 오늘날도 정신이 혼미하다. 무섭고 두려움 이루 다 기억하랴, 눈물만 시름없이 옷깃을 적도다.

슬픔을 머금언체 친척께 하소연이  아마도 이번에는 죽을까 겁이나고 어지신 어머님이 이내 몸 낳을실때 오장을 육부까지 찢기고  어기는듯  정신이 혼미하고 몸 마저 무너지니 끝없이 흐르는 피, 소와 양 잡았는듯. 아기가 충실하다 말 들을땐  반갑고 기쁜 마음 비길대 없었건만. 기쁨이 진정되니 슬픔맘 다시나면 아프고 괴로움이 온몸에 사무치네.

 

부모의 깊은 은혜  바다로 비유하리. 귀엽게 사랑하심 한땐들 어길건가. 단것은 모두 뱉아 아기를 먹이시고 쓴것만 삼키면서 얼굴도 찡기지 않네. 사랑이 깊이시니 참을 길이 없고 은공이 높으시메 슬픔이 몇 굽일쎄. 어머님의 일편단심 아기배 부루가서  사흘을 굼을신들 어찌다 마디하리 이내 몸 젖은 자리 백번이나 싫다하리.  

아기는 어느때나 마른때 눕히시며 두 젖을 번갈아서 아이 배불리시고 찬바람 쏘일쇠라 소매로 가리우네. 아기를 돌보노라 잠한번 편안히 자랴. 둥둥실 둥둥실 끌어않아 놀리시니 아가만 편하다면 무언들 사양하며. 어머님 이내 몸이야 어댄들 어떠하리. 어머니 크신 은혜 땅에나 견줄니까. 아버님 높은 공덕 하늘에 비기리까.  높고 큰 부모 은덕 천지와 같사오니.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뜻 다를소냐  눈과 코 없더라도 조금도 밉잖거늘  손과 발 못쓴다고 씨름함이 있으리. 

 

 배갈라 낳은 자신 병신이든 귀여워  온 종일 사랑해도 내 정성 그지 없네. 지난 날 이내 얼굴 꽃보다 어여쁘라.  옥같이 아름답고 솜같이 보드라워 양 미간 그린 잎술 버들잎 부끄럽고  두빰의 도홍빛은  연꽃도 수줍었네  은혜가 깊을수록 내 얼굴 야위었고. 기저기 빠느라고 손발이 거치렸네. 아들딸 기르노라고 고생을 말도 마라.  어머니� 꽃얼굴에 주름살이 잡히었네. 

죽어서 영이별도 잊을수 없거니와. 살아서 생이별은 내마음 끓로메라. 아들이 집을 떠나 타행에 가게되면 부모의 슬픔마음 그곳을 따라가네 이 맘은 밤낮으로 자식을 생각하고 흐르는 두 눈물이 천줄기 만줄기라기라 원숭이 새끼사랑 창자를 끓다드니. 부모의 자식걱정 그 보다 더 하리리까. 어버이 크신 은혜 바다에 비길껀까. 산보다 크신 은혜 어떻게 갚사오리. 자식의 갖은 고생 대신 끼 소원이요. 아들이 괴로우면 부모맘 편치 않아 아들딸 길을 떠나 먼곳에 간다하면  밤이면 추울세라. 낮이면 줄일세라. 

 

 아이들 잠깐동안 괴로움 받더라도. 부모의 근심걱정 하루가 삼추로다. 아버지 어머니의 그 은혜 어떻떠냐. 자식을 생각는 맘 잠시도 쉬오리까. 서거나 앉았거나 마음이 따라가고 멀거나 가깝거나 애정은 다름없네. 늙으신 부모나이 백살이 되어서도 여든된 아들 딸을 행여나 걱정하네 부모의 깊은 은정 언제나 끊질건가. 이 몸속 다한뒤에 잊을지 없을진지.

 

부처님은 또 안한에게 이렇게 말씀 하시였다.

내가 중생들을 보니 비록 사람은 되었으나 마음과 행실이 어리석고 미련하여 부모의 큰 은혜와 공덕은 생각하지 못하고 공경하지 아니하며 은혜를 저버리고 인자한 마음이 없어 효도하지 아니하면 의리가 없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밴지 열달동안  일어나고 앉은 것이 자유롭지 못하여 무거운 짐을 진것같고. 음식이 잘 내리지 아니하여 오래 병을 앓은 사람 같으며  만삭이 되어 순산할 때에는 한량없는 고통을 받으면서도  잠깐 동안 좋고 나쁜 것이 아기에게 해가 될까 염려하며 양이라도 잡은것 같이 피가 흘러 자리를 적시느니라.

 

이러한 고생을 겪으면서 아기를 낳고는  쓴것은 삼키고 단것은 뱉아서 아기를 먹이면서 업어 기르고 부정한 똥오줌을 받아내면서 부정한 것을 빨래하되 귀찮은줄 모르며  더운것도 참고, 추운것도 참으면서 고생되는 것을 싫어하지 아니하며 마른대는 아기를 누이고 젖은 대에선 어머니가 자며 삼년동안 어머니의 흰피 젖을 먹여서  어린아이가 자라나면 학문과 예절을 가르치고 시집 보내며 벼슬도 시키고 직업도 구하여 주며 수고로 지도하여서 애써 기르는 일이 끝나더라도 은정이 끊이였다고 말하지 아니하느리라.  아들 딸이 만일 병이 들면 부모도 병이나고 자식의 병이 나아야 부모의 병도 비로소 나으리라.

 

  이렇게 갖은 애를 써서 기르면서  어른되기를 희망하였건만  자식이 성장한 뒤는 그러한 은공도 모르고 도리어 불효하고 불공하여  부모와 함께 말할적에는 대답이 불순하고 눈을 흘끼고 눈동자를 굴리면서  능멸히 여기며  형제간에 욕설하고 싸우며 친척들을 헐고 예의가 없어 규모를 따르지 아니하며 부모의 이러는 말에 순종하지 아니하고 형제간에 말할적에는 일부로 어거장 치며 나가거나 들어올때에도 어른에게  알리지 아니하고 말과 행동이 버릇없고. 괴상하며 제멋대로 일을 행하느니라

 

부모로는 훈계하여 책망하고 어른들은 그른것을 일러줄 것이어늘  철없다 용서하고 손장들이 덮어주기만을 하여 점점 자라면서 머털없고 괘괘하여 순종하지 아니하고  잘못된 일도 항복하지 아니하며 도리어 성을 내느리라.

 

좋은 친구를 버리고 나쁜 사람을 사귀며 습관은 천성이 되어서 드디어 허망한 일을 꾀하기 쉬우며 혹 남의 꾀임에 빠져 타향으로 돌아다니면 부모를 멀리 여위고 고향을 등지며 혹은 장사를 한다거나 군대에 따라 다니면서 엄벙덤벙 세월을 허송하다가 어찌되어 결혼을 하게 되면 살림에 끄달리어 오래도록 본집에 돌아오지 아니하느리라. 

 

 이렇게 타향으로 다니면서 삼가하고 조심하지 아니하다가 혹 남의 모략에 빠져 그른법을 범하기고 하여  그로 말리암아 형벌을 받고 옥중에 구금도 되며 혹 모진 병환에 걸리어 무수한 곤경을 당하거나 혹 앵난을 만나 춥고 배고픔을 면한길이 없게 될 적에 돌아 돌보아 주는 사람은 없고 여러사람의 천대를 받으며 혹은 길거리에 나앉아 필경에 죽게 되더라도. 구호할 사람이 없고 죽은 송장까지도 땅속에 묻히지 못하여 붇고 썩어며 볕에 쪼이며 바람에 불리며 해골이 낭자하여 타향의 모래바닥에나 풀밖에 딩굴게 되면  부모 친척들과는 영원히 맞나지 못하게 되느리라.

 

부모의 마음은 자식을 따라 길이 걱정하기도 하고 혹은 피눈물을 흘리다가  눈이 어둡기도 하며  혹은 너무도 슬퍼하다가 병이 되기도 하며,  혹은 자식을 기다리다가 몸이 쇠약하여 죽게되면  외로운 혼이 원한이 되어서 끝끝내 잊어 버리지 못하면 혹은 아들이 효순가도의 효를 본받지 아니하고 이단의 무리들과 어울려 불앙하고 포악해져서 나쁜짓을 일삼는다거가 남을 구타도 하고 절도 강도를 감행하기도 하여 이웃에 까지도 폐해를 끼치기도 하며 술먹고 노름하고 여러가지 죄를 저질러 형제간에 누를 끼치거나 부모에게 걱정을 시키기도 하며 집안에 집을 나갔다가 늦게야 돌아오기도 하면서 어버이로 하여금 근심케 하느리라.

 

부모의 헐벗고 배고른 것은  아는 체 하지않고 조석이나 초하루 보름으로  봉양할것은 꿈도 꾸지 아니하며 부모가 나이늙어 얼굴이 쭈그러지고 기운이 쇠하게 되면 남이 볼까 부끄럽다고 가시와 구박하기도 하며 자심하기도 하며 혹은 아비가 홀로 되거나 어미가 홀로 되어 외딴 방에 혼자 있게되면 마치 남의 늙은이가 객으로 와서 의탁하는 것이 생각하여 방을 치우거나 마루를 닦는 일이 없고 한번도 살펴보거나 문안하는 일이 없으면 방이 차고 더운 것이나 옷입고 밥먹는 것을 아는 체 하지 아니하여   탄식하게 하고 밤낮으로 슬퍼하게 하며 

혹시 맛있는 음식을 보면 싸가지고 돌아와서 부모에게  드려야 할것이언만 남들이 비웃는다 하여 부끄럽게 여기면서도 고운 음식을 가져다가 처자를 먹일적일 때는  체면도 불구하고 비루한 짓을 저지르며 아내와 첩과 약속한 일은 꼭꼭이  행하면서도 어버이의 말씀과 부탁은 조금도 어렵게 생각하지 아니하지 하느리라. 

 

 만일 딸 자식이 행여 출가하게 되면 집에서는 그렇게 효순하던 것도 남편을 맞은 뒤에는 점점 불공하게 되어 부모는 조금만 꾸짖어도 곧 원망하면서도 남편에게는 매를 맞아도 달게 여기며  성이 다른 남에게는  정이 깊고 사랑이 간절하면서도 자기의 골육 친척에게는 도리어 생소하며 혹 남편을 따라 타향에 옮겨가게 되면 부모를 이별하고서도 사모하는 생각이 없이 소식을 끊고 편지 한장 보내지 아니하메 부모로 하여금 간장이 끊어지듯이 생각케 하나니 부모가 딸을 얼굴을 한번 보고 싶어하는 것이 목마를 때에 물을 생각하듯이 잠깐도 쉬지 아니하는리라.

 

부모의 은덕을 생각하면 한량없것마는 자식이 불효하는 죄악은 말로 형언할수 없느니라.

 

  그 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부모의 은덕 말씀하심을 듣고 몸을 일으겨  땅에 던지며 스스로 부닥쳐 온몸의 털구멍마다 피를 흘리며 기절하였다가 소생하여 높은 목소리로 부르지었다.. 

 

가슴이 쓰리고 마음이 아프옵니다. 저희들이 지금에야 많은 죄를 지은줄을 알겠나이다. 이젠까지는 캄캄하게 깨달지 못하였답니다. 이제사 비로사 잘못된 줄을 알고 보니  쓸개까지 부서지는듯 어찌할 바를 모르겠나이다.  바라옵건데 세존께서 불쌍히 여기사  구원하여 주소서. 어찌하여야 부모님의 깊은 은혜를 갚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정중하고 청아하신 음성으로 대중에게 말씀하시었다.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하여 분별하여 설명하리니 자세히 들어라.

 

가사 어떤 사람이 왼 어깨에 아버지를 업고 오른 어께에 어머니를 업고서 수미산을 백번 천번을 돌아서  가죽이 떨쳐 뼈가 들어나고 뼈가 닳아서 골수가  흐르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니라.

 

가사 어떤 사람이 흉년을 당하여서  어버이를 위하여 그몸의 살을 오려내고 뼈를 갈아 티끌같이 하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손에 잘드는 칼을 잡고 부모를 위하여 자기의 눈을 도려내어 부처님께 바치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은혜는 갚을 수가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잘드는 칼로 자기의 염통을 오려내어 피가 흘러 땅을 적시는 고통을 백천겁을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백천자루 칼로 자기 몸을 쑤시데  왼쪽에서 찔러 왼쪽으로 뽑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몸에 불을 켜서 여래에게 공양하기를 백천겁을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뼈를 부수어 골수를 내며. 백천개의 창끝으로 일시에 몸을 쑤시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가사 어떤 사람이 어버이를 위하여 백천겁이 지나도록 뜨거운 무쇠 탄환을 삼키어 온 몸이 타더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을 수 없느리라.


이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깨서 말씀하시는 부모의 깊은 은덕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뿌리며 슬피 울면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지금 저희들은 막중한 죄인이올시다. 어떻게 하면 부모의 깊은 은혜를 갚을수 있겠나이까.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깊은 은혜를 갚으려거든 부모를 위하여 이 경전을 쓰며 부모를 위하여 이 경전을 경전 읽고  외우면 부모를 위하여 죄를 참회하며 부모를 위하여 삼보에게 공양하면 부모를 위하여 제계를 받아 지니면 부모을 위하여 보시하여 복을 지을 것이니  만일 이런 행을 행하면 효도하는 아들이라 할것이요.  이런 행을 하지 않으면 지옥에 떨어질 사람이니라.


부처님은 다시 안한에게 이렇게 말씀 하시었다. 불효한 사람은 죽은 뒤에 아비옥에 떨어지게 되나니. 이 큰 지옥은 넓이와 길이가 팔만 유순이요 사면에 무쇠성이 둘러 있는데 무쇠그물로 둘러싸고 그 땅은 벌겋게 닿은 무쇠로 되었으며 모진 불이 훨훨 타서 맹렬한 불길이 번개같이 번쩍이며 끓는 구리즙과 무쇠 물을 죄인의 잎에 불어 넣으면 새,뱀과 구리로 된 개가 항상 불꽃을 토하며  불꽃이 지고 굽고 삶아서 살이 타고

 

기름이 끓어져 고통을 참고 견디우기 어려우며  쇠체죽과 소고치와 쇠망치와 쇠창이며  칼과 금이  구름 솔리듯 비가 오듯 공중에 내려와서 사람을  갈기고 후리고 찌러고 해서 죄인을 괴롭히데 여러 겁을 지나면서  고통을 받아 잠깐도 쉴 사이가 없어며 또 다른 지옥에 들어가서 머리에 불화로를 이고 무쇠차로 사지를 찌으며 창자가 쏟아지고 골육이 낭자하게 되어 하루에도 천번 살고 만번 죽나니 이렇게 고통을 받는 것은 모두 전생에 불효한 오역죄를 지었으므로  이러한 죄보를 받을 것이니라.


그때의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부모의 은덕을 말씀하심을 듣고  눈물 흘리며 부처님께 여쭤었다. 저희들이 오늘날 어떻게 하여야  부모의 깊은 은덕을 갚겠나이까.


  만일 부모의 은덕을 갚으려거든 부모를 위하여 경전을 다시 널리 펼치면  이것이 참으로 부모의 은덕을 갚는 것이니라. 경전 한권을 만들면 한 부처님을 뵈올것이오. 백권을 만들면 백 부처님을 뵈올것이요. 천권을 만들면 천 부처님을 뵈올것이요. 만권을 만들면 일만 부처침을 뵈올것이니. 이 사람의 경전을 만든 공덕으로 말미암아  여러 부처님들이 향상 오시어서 보호하심으로  이 사람의 부모로 하여금 천상에 태어나서 여러가지 즐거움을 받으며 영원히 지옥고를 면하게 할것이니라.


이 때의 대중가운데 있던 아수라가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과 하늘과 용하차와 건달과와 여러 작은 나라 임금들과 전윤성왕들과  모든 대중의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곽과원을 세웠다. 저희들이 오는 세상이 끝날때까지 차리리 이 몸을 티끌 같이 부수어서 백천겁을 지날지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백천겁 동안에 혀를 백유순되게 빼어내어 보섭으로 갈아서 피가 흘러 강이 되더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백천자루 칼로서 이몸을 좌우로 찌르고 뽑아내더라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차라리 절망으로 이몸을 �어서 백천겁을 지나더러도 맹세코 여래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겠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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