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처님

 

* 삼보(三寶): 불(佛), 법(法), 승(僧)

 

* 삼귀의례(三歸依澧)

 

(1)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 '지혜'와 '복덕'을 구족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2)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 : 일체 욕망을 떠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3)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 모든 스님들(승가, 사부대중)께 귀의합니다.

 

* 삼신불(三身佛); 법신(法身). 보신(報身). 화신(化身)


(1) 법신불(法身佛,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이름과 모양을 초월한 진리 본체, 진리의 당체.
                                                           오고 감이 없고 생멸이 없는 상주불변의 생명이자,
                                                           모든 존재의 절대평등한 본체요 이법(理法)이다.
(2) 보신불(報身佛, 원만보신 노사나불): 법신의 공능에 의하여 나타난 결과의 몸, 즉 과거 
                                                        수행 결과로 나타난 부처님 몸. 예로서 48대원을
                                                        성취하여 극락세계를 관장하시는 아미타불
(3) 화신불(化身佛,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중생의 근기와 습성에 따라 갖가지 변화로 나
                                                             투시는 부처님의 몸, 응신(應身)이라고도 한다.
                                                             예로 중생구제를 위해 이 세상에 화현(化現)하
                                                             신 석가모니부처님이 화신불이다.

 

* 과거칠불(過去七佛): 석가모니부처님을 포함한 과거 일곱분의 부처님


- 비바시불(毘婆尸佛) 시기불(尸棄佛) 비사부불(毘舍浮佛) 구류손불(俱留孫佛) 구나함불

  (俱那含佛) 가섭불(迦葉佛)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칠불통계(七佛通戒): 과거 일곱 부처님께서 말씀한 공통된 가르침.

  "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 모든

악을 짓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이 모든 부처님

의 가르침이다.  * 여기서의 핵심적인 말은 "자정기의(自淨其意)"이다.

 

* 부처님의 10대 제자
(1) 마하가섭 - 두타(頭陀)제일,  삼처전심(三處傳心)을 통해 부처님의 법을 이음. 
(2) 아난다    - 다문(多聞)제일,  부처님의 사촌동생, 1차 결집? 경(經)을 암송.
(3) 사리불    - 지혜(智慧)제일,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 상수제자로 교단 통솔.
(4) 목건련    - 신통(神通)제일,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 효성 지극 어머니를 지옥에서 구제.
(5) 수보리    - 해공(解空)제일,  불교의 핵심사상인 공(空)도리를 가장 잘 이행함.
(6) 부루나    - 설법(說法)제일,  설법과 전법의 달인.
(7) 아나율    - 천안(天眼)제일,  설법중 졸다가 야단맞고 정진중 눈이 멈. 대신 천안을 얻음.
(8) 우바리    - 지계(持戒)제일,  왕궁의 이발사(천민), 계율을 잘 지켜 1차 결집때 율장 암송.
(9) 가전연    - 논의(論議)제일,  교의에 대한 논의가 가장 뛰어남.
(10) 라훌라  - 밀행(密行)제일,  부처님의 아들, 남모르는 수행을 많이 함. 최초의 사미니.

 

* 부처님의 위신력(威神力): 뛰어난 지혜와 능력. 사지, 육신통, 십팔불공법 등이 있다.

 

* 사지(四智)
- 성소작지(成所作智): 중생제도하는 데 걸림없이 자재한 방편 지혜
- 묘관찰지(妙觀察智): 모든 중생의 업과근성 등을 미묘하게 보는 지혜
- 평등성지(平等性智): 모든 법의 평등여일(平等如一)한 모습을 보는 지혜
- 대원경지(大圓鏡智): 모든 법을 통달하여 원만하게 비추어 보는 지혜

 

* 이외 부처님의 지혜

- 무루지(無漏智): 모든 번뇌를 떠난 청정한 지혜.

- 일체지(智): 1. 일체종지와 같은 말. 2.성문(), 연각()의 지혜.
- 일체종지(一切種智): 현상계의 모든 존재의 각기 다른 모습과 그 속에 감추어져 있는 참모습을

                               알아내는 부처님의 지혜.
- 근본지(根本智): 모든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을 밝게 아는 지혜.
- 후득지(後得智): 근본지(根本智)에 의하여 진리를 깨달은 뒤에 얻는, 속사(俗事)를 이해하는 
                        얕은 지혜. 곧 부처가 대비(大悲)를 일으켜 중생을 제도하는 것 등이다.
- 무분별지(無分別智): 올바르게 진여(眞如)를 체득하는 지혜. 진여의 모양은 형용할 수도,

                               분별할 수도 없으므로 모든 생각과 분별을 초월한 참 지혜로서만 비로소

                               알수 있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 권지(權智): 부처와 보살의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하는 지혜.

- 실지(實智): 모든 법계가 공적(空寂)임을 깨닫는 참된 지혜.

- 여리지(如理智): 우주의 본체(本體), 절대(絶對) 평등의 진리를 깨달은, 부처나 보살의 지혜.

- 여량지(如量智): 현상계의 여러 가지 차별상(差別相)의 이치를 환히 아는, 부처나 보살의 지혜.

                         차별지(差別智)라고도 한다.

- 이지(二智): 성자의 두 가지 지혜. 근본지(根本智)와 후득지(後得智), 권지(權智)와 실지(實
                   智), 여리지(如理智)와 여량지(如量智), 일체지와 일체종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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