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인(手印)

 

모든 불보살의 깨달음과 서원을 손모양으로 나타낸 것을 '수인(手印)'이라고 한다. 
'수인의 종류'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 5인(항마촉지인, 선정인, 전법륜인, 시무외인.여원인, 지권인), 아미타불의 구품인(九品印), 비로자나불의 지권인(智拳印), 미륵불의 시무외인.여원인 등이 있다.

 

(1) 선정인(禪定印)
결가부좌 상태로 참선 즉 선정에 들 때의 수인입니다. 왼쪽 손바닥을 위로 해서 배꼽 앞에 놓고, 오른손도 손바닥을 위로 해서 그 위에 겹쳐 놓으면서 엄지 손가락을 서로 맞대어 놓는 형식입니다. '법계정인(法界定印)'이라고 한다.

 

(2)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부처님이 마귀를 항복시키고 성도한 뒤 당신의 깨달음을 지신(地神)에게 증명해 보라고 말하면서 지은 수인입니다. 선정인에서 왼손은 그대로 두고 위에 얹은 오른손을 풀어 손바닥을 무릎에 대고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3) 전법륜인(轉法輪印)
부처님이 성도 후 다섯 비구에게 첫 설법을 하며 취한 수인으로 시대에 따라 약간씩 다른데 우리 나라에서는 그 예가 많지 않습니다.

 

(4) 시무외인(施無畏印)과 여원인(與願印)
시무외인은 중생에게 두려움을 해소시켜주는 수인이고, 여원인은 중생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게 하는

수인이다.  시무외인과 여원인은 부처님마다 두루 취하는 수인으로 통인(通印)이라고도 하며, 석가모

니불(또는 미륵불) 입상(入像)의 경우 오른손은 시무외인, 왼손은 여원인을 취하고 있다.

 

(5) 지권인(智拳印)
이(理)와 지(智), 중생(衆生)과 불(佛), 미(迷)와 오(悟)가 본래 하나라는 상징으로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각각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으로 감추고 다른 손가락을 감싸 주먹을 쥔 형태하고 있습니다. 이

손모양을 통해 진리를 즉시 깨우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비로자나불의 수인이다.

 

(6) 아미타구품인(阿彌陀九品印): 미타정인(彌陀定印)이라고 한다.
아미타불이 취하는 9가지 수인. 상품상생인.상품중생인.상품하생인, 중품상생인.중품중생인.
중품하생인, 하품상생인.하품중생인.하품하생인으로 나눈다.

 

(7) 약기인(藥器印)
병마를 없애준다는 의미로 손에 약사발을 들고 있는 수인을 말하는데, 병을 고쳐준다는 약사불의 계인이다.


6. 불화(佛畵)

 

- 불전도: 부처님의 전생이야기나 전기를 묘사한 그림.
- 변상도: 불경에 나오는 교훈적인 장면을 그림으로 묘사한 것
- 만다라: 밀교적 의식에 필요한 기하학적인 문양이나 그림.
- 괘불(掛佛): 법당밖에서 불교의식을 행할 때 걸어 놓은 예배용 그림.

 

* 불화의 종류: 벽화(심우도, 팔상성도 등), 탱화, 변상도, 회상도 등이 있다.
- 벽화: 팔상성도, 부모은중경 등의 내용을 전각의 외벽이나 내벽에 그린 그림.
- 탱화: 비단, 베 등에 불보살의 모습이나 경전내용을 그려 벽에 걸도록 한 그림. 후불탱화 

- 변상도(變相圖): 불교경전의 내용 등을 알기 쉽게 상징적으로 표현한 그림. = 경화(經畵)
                         예) 법화경변상도, 화엄경변상도, 관무량수경변상도, 범망보살계경변상도
- 화엄경변상도: 화엄경의 내용을 집약하여 압축 묘사해 놓은 그림. 일곱장소에서 아홉 번

                        설하는 장면을 그림. (7처 9회)
- 영산회상도: 석가모니불의 후불탱화로 석가모니가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하는 장면.

- 극락회상도: 아미타불이 극락세계에서 무량한 법문을 설하는 장면
- 신중탱화: 불보살이 모셔져 있는 상단의 오른쪽 벽면에 금강역사, 사천왕, '화엄성중' 그려진 것.
- 감로탱화: 영가를 모신 하단에 조상숭배나 영혼숭배 신앙을 표현한 탱화.  
- 팔상도(八相圖): 팔상성도(八相聖道)하며, 부처님이 일대기를 여덟 가지 묘사한 그림.
                          도솔래의상(兜率來儀相)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심우도(尋牛圖 : 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불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

                          서 그린 선화(禪畵). 심우도=십우도(十牛圖)=목우도(牧牛圖). 곽암선사의 심우도

                          와 보경의 목우도가 유명.
  ① 심우(尋牛): 소를 찾는 장면. 자신의 본성을 잊고 찾아 헤매는 것은 불도 수행의 입문 단계.

  ② 견적(見跡): 소의 발자국을 발견하고 그것을 따라간다. 수행자는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본성

                       의 발자취를 느끼기 시작한다는 뜻.

  ③ 견우(見牛): 소의 뒷모습이나 소의 꼬리를 발견한다. 수행자가 사물의 근원을 보기 시작하여

                       견성 (見性)에 가까웠음을 뜻

  ④ 득우(得牛): 소의 꼬리를 잡아 막 고삐를 건 모습. 수행자가 자신의 마음에 있는 불성(佛性)을

                       꿰뚫어보는 견성의 단계에 이르렀음을 말함.

  ⑤ 목우(牧牛): 소에 코뚜레를 뚫어 길들이며 끌고 가는 모습. 얻은 본성을 고행과 수행으로 길들

                      여서 삼독의 때를 지우는 단계로 소도 점점 흰색으로 변화된다.

  ⑥ 기우귀가(騎牛歸家): 흰소에 올라탄 동자승이 피리를 불며 집으로 돌아오는 장면. 더 이상

                                  아무런 장애가 없는 자유로운 무애의 단계로 더할 나위없이 즐거운 때.

  ⑦ 망우존인(忘牛存人): 소는 없고 동자승만 앉아 있다. 소는 단지 방편일 뿐 고향에 돌아온 후에는

                                  모두 잊어야 한다.

  ⑧ 인우구망(人牛俱忘): 소도 사람도 실체가 없는 모두 공(空)임을 깨닫는다는 뜻으로 텅빈 원상

                                  그려져 있다. 일원상

  ⑨ 반본환원(返本還源): 강은 잔잔히 흐르고 꽃은 붉게 피어 있는 산수풍경만이 그려져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깨닫는다는 것으로 이는 우주를 아무런 번뇌없이 참된 경지

                                  로서 바라보는 것을 뜻한다.

  ⑩ 입전수수(入廛垂手): 지팡이에 도포를 두른 행각승의 모습이나 목동이 포대화상(布袋和尙)과 마

                                  주한 모습. 육도중생의 시장골목에 들어가 손을 드리운다는 뜻으로 중생제도

                                  를 위해 속세로 나아감을 뜻함. 전(廛): 가게, 저자, 시장   수(垂): 드리울 수

 

7. 법구(法具)

 

- 범종(梵鐘): 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치며, 아침에 28번, 저녁에 33번 침.
- 법고(法鼓):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침.
- 운판(雲板): 공중을 날아나니는 조류중생과 허공을 떠도는 영혼을 제도하기 위해 침.
- 목어(木魚): 물속에 사는 어류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침.
- 목탁: 법회, 염불, 독경 등 각종 불교의식을 집전할 때 치는 도구. 공양 등 대중을 모을 때도 침. 
- 죽비: 대나무 두쪽 걸라 만든 것. 참선의 입정과 출정시, 공양시에 친다. 장군죽비도 있다.
- 요령: 절에서 천도재 등의 의식을 할 치는 놋쇠. 일자요령, 심자요령, 상하요령이 있다.
- 염주(念珠): 글자 그대로 생각하는 구슬. 염불이나 절을 할 때 손에 차고 돌리며 번뇌
                   망상을 없애고 마음을 한 곳에 모아 부처님을 간절히 생각하는 도구.
                 <목환자경>에 목환자 108개를 실로 꿰어 염주를 만들어 돌리면서 불법승을
                  항상 염하면 중생의 마음속 백팔번뇌가 소멸되고 수승한 과위를 얻는다고 함.
* 염주 종류: 단주(短珠) 14개와 27개, 중주(中珠) 54개, 백팔염주 108개, 장주(長珠) 1,080개    
* 백팔번뇌: 중생의 번뇌 108가지. 안이비설신의 육근(六根)이 색성향미촉법의 육경(六境)에
                 접촉할 때 호(好). 오(惡) 평등 세가지 18번뇌, 고(苦), 락(樂), 사(捨)의 삼수(三
                受)의 18번뇌를 합한 36종에 과거, 현재, 미래를 3세을 곱하면 108번뇌가 된다. 
- 발우(鉢盂): 수행자의 밥그릇, 공양시 <소심경>을 암송. '응량기(應量器)'라고도 함.
- 불자(拂子): 삼이나 짐승의 털을 묶어서 자루 한 끝에 매어 달은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를
                   먼지처럼 털어버림을 상징하는 도구. 선종에서는 방장스님의 손에 지녀 권위
                   의 지휘봉과 높은 도력에 대한 권위를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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